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 비교 연구

Abstract

존현문은 어떠한 장소에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존재하거나 출현, 소실됨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중국어에서는 이와 같은 문장을 ‘存现句’로 부르고 있으며, 영어에서는 ‘Existential Sentence’로 부르고 있다.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에 해당하는 처소도치문과 ‘There’구문은 중국어 평서문과 영어 평서문의 보편적인 어순을 따르지 않고 있는데, 본 논문은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의 문형의 특수성에 주목하고 존현문 문형의 형성 과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에 대해 고찰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에서 존재, 출현, 소실되는 실체를 나타내는 명사구는 항상 동사 뒤에 위치하는데, 이와 같은 존현문 문형의 어순은 중국어 평서문과 영어 평서문의 보편적인 어순에 벗어나는 것이다. 둘째, 영어 존현문은 중국어 존현문에 비해 제시성과 가시성의 특징을 더욱 많이 가지고 있어서, 소실문에 있어서 일부 동사의 사용이 제약된다. 셋째, 존현문은 화자가 자신이 가리키는 장소를 청자가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그 장소에 청자가 모르고 있다고 가정하는 실체의 존재, 출현, 소실을 나타내는 문장이기 때문에,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에서 처소구는 한정을 나타내고 명사구는 비한정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넷째,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에서 정보는 ‘구정보-신정보’ 순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주제-평언’의 틀로도 분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주제는 구정보를 전달하고 평언은 신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영어 존현문 중 처소도치문은 실제 눈앞에 담화 현장이나 그에 버금가는 시각적 효과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되며, ‘There’구문은 눈에 보이는 생생한 상황에서는 쓰이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의식 세계를 나타낼 때 사용된다. 반면 중국어 존현문은 처소도치문과 ‘There’구문이 사용되는 모든 상황에서 사용된다. 여섯째, 인지언어학에서 시간순서원칙이란 어떤 사물을 지각하고 인지하는 순서가 언어표현에 반영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중국어 존현문과 영어 존현문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람의 인지 과정을 반영한 문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