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 압축 시험에서 제반 측정점에 대한 마찰 보정곡선 민감 유한요소해석

Abstract

링 압축시험에서 마찰전단인자에 대한 마찰 보정곡선의 민감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마찰전단인자에 대한 링 압축시험의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마찰보정곡선을 평가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여러 마찰보정곡선들은 링 시편의 중앙부 내부점, 중앙부 외부점, 경계면 내부점, 경계면 외부점, 그리고 경계면의 표면확장으로 측정되는 치수변화를 이용하여 연구되어 왔다. 마찰전단인자에 대한 서로 다른 측정점에서의 치수 변화를 측정하여 마찰보정곡선의 민감도를 관찰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표준 시편으로 알려진 외경 : 내경 : 높이 비가 6 : 3 : 2인 시편이 모의실험의 초기 링 형상으로 사용되었다. 강소성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모의실험에 완전소성체를 사용하였다. 마찰의 다른 범위를 위하여 경계면 마찰에 대한 마찰보정곡선의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하여 명백하게 정의된 전체 마찰인자 구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무차원 기울기에 의해 정리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링 시편의 서로 다른 측정점에서의 치수변화로 나타낸 마찰보정곡선은 접촉면의 마찰조건에 따라 각각의 선형성과 민감도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접촉경계면에서의 표면확장 변화를 이용한 마찰보정곡선이 전체 마찰인자 구간에서 상대적으로 선형적이고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