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물 수업에서 UCC활용과 PBL수업프로그램의 방법 및 효과 분석

Abstract

인터넷의 이용과 보급이 활발해지고 참여와 공유, 개방이 공존하는 웹 2.0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UCC(User Created Contents)가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10대 청소년들도 직접 UCC를 제작하거나 감상하는 등의 참여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UCC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것과 학생들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사회적 흐름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UCC를 교육적으로 활용도를 높여 보겠다는 내용으로 이루어 졌다. 학생들에게 UCC의 교육적 활용을 적용시켜 주고 질 높은 인터넷 사용 교육과 학업 성취도 향상, 수업에 대한 흥미 및 참여를 높이기 위함이 주된 목적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UCC 활용 수업을 위해 PBL(Problem Based Learning) 프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그리고 수업 후 학습자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으로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단순 재미와 흥미만을 추구해 인터넷과 UCC를 사용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사용 용도나 목적을 교육적으로 활용 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학교에서 인터넷 활용수업이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한정적인 과목에서만 사용된다는 점에서 더욱 다양한 과목에서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 과정을 통해 UCC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수업이 더욱 많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UCC(User Created Contents) 4 가. UCC의 개념 4 나. UCC와 교육 5 2. PBL( Problem Based Learning : 문제기반학습) 7 가. PBL 개념 및 이론적 배경 7 나. PBL 전개 과정 및 특성 8 다. PBL에서 교사의 태도 및 역할 9 라. PBL 평가 10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가. 조사 도구 12 나. 연구 내용 13 Ⅳ. 연구 결과 14 1. 연구결과 및 분석 14 가. 인터넷 사용현황 14 나. UCC 사용현황 19 다. UCC 활용 수업 효과 22 Ⅴ. 결론 및 제언 28 참고문헌 30 부록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