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관 내 영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평생학습 도시 내 평생 학습관의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과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도권 지역에서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21개 도시 중 7개 지역을 설문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9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자 423명과 교수자 1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선행 연구를 참고로 만든 설문지는 공통적으로 4개 영역 일반적 사항,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이용실태, 만족도와 요구사항 및 활성화 방안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알아본 결과 교수자의 자율적 교재 선택에 대해 두 집단 모두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습자들은 실생활에 활용도가 높은 교재를 원하고 있었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교수자들이 대부분의 수업에서 전략을 가르치고 있었으며 수강자들의 만족도와 재수강 의향이 높게 나타났지만 교수자의 설명과 학습자의 자율적 토론이 균형을 이루는 수업을 원하고 있었다. 수업 내에서의 교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평생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저렴한 수강료에 만족하였지만 많은 교수자들이 강사료 인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교수자들 뿐 아니라 기관의 담당자들도 학습자의 지속적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는 학습자들의 출석률은 대부분의 기관들이 풀어야 문제이다.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말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수업은 영어보다 모국어로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강사들은 더 많은 언어적 입력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들보다 영어를 더 자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강좌에 대한 정보를 통해 그들 스스로 선택한 프로그램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수자들도 학습자들이 적절히 수업을 선택한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다. 영어 관련 사항에 따른 수강자 내 차이를 알아 본 결과 타 교육 경험이 있으며 관심도가 높을수록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보다 자신의 영어 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어학연수 경험이 있거나 영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습자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영어 관심도가 높을수록 표현적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지만 관심이 낮을수록 수용적 기능을 주로 다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영어 관심도가 영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강사들은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