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들의 학습스타일과 영어듣기전략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영어 교육에 있어 그 효율성이 강조되는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스타일 연구가 부족하다는 판단 아래 학습자가 영어 듣기전략을 선택할 때 학습스타일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의 학습스타일의 분포는 어떠한지, 둘째, 중학교 학생들의 영어듣기전략 사용 정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셋째, 중학교 학생들의 학습스타일과 영어듣기전략 간의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인천시의 세 개 중학교 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스타일과 영어듣기전략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습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서 Oxford(1993)의 SAS(Style Analysis Survey)를 사용하였으며, 영어듣기전략 측정도구로는 Oxford(1990)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을 기초로 한 정혜진(2001)의 영어듣기전략 도구를 재인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은 시각적, 외향적, 구상적, 종결적, 포괄적 학습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학습스타일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남학생은 청각적 및 개방적 스타일을, 여학생은 시각적 및 종결적 스타일을 선호하였다. 학습배경에 따른 차이에서도 남자 중학교는 개방적 스타일을, 여자 중학교는 종결적 스타일의 분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학생들은 영어듣기전략 사용에 있어 보상 전략과 인지 전략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넷째, 학습자 변인에 따른 영어듣기전략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전략 사용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학습배경에 따라서도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인지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다섯째, 학습스타일과 영어듣기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종결적 스타일일수록 인지 전략, 기억 전략 및 사회적 전략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포괄적 스타일일수록 보상 전략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종결적 스타일인 여학생일수록 인지 전략과 사회적 전략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포괄적 스타일의 여학생일수록 인지 전략과 보상 전략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은 성공적인 영어듣기지도를 할 때 학습자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습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영어듣기전략에 대해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