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한국 전통명절음식에 대한 인식, 인지도 및 기호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한국 전통명절음식에 대한 인식, 인지도 및 기호도를 알아보고자 안산과 마산지역 초등학교 5,6학년 남녀학생 36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전통명절음식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82.3%의 학생들이 전통명절음식에 대해 보통이상의 관심을 보였으며, 여학생과 6학년이 전통명절음식에 대해 더 높은 관심도를 보여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통명절음식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로는 '가정에서 (조)부모님을 통해서', '매스컴을(TV, 신문,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서'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남학생은 '학교급식 및 교육을 통해서', 여학생은 '전문서적(요리책 등)을 통해서'가 관심을 갖게 된 계기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통명절음식에 대해 66.8%의 학생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전통명절음식을 더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통명절음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로는 '우리 고유의 음식이라서'가 53.8%, '맛이 좋아서'가 24.4%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명절 외에 '가족행사(생일,잔치)'에서 전통명절음식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통명절음식의 이용 횟수가 줄어드는 이유에 대해서는 '조리방법이 어려워서', '가격이 비싸서', '맛이 없어서', '영양적으로 우수하지 않아서' 순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이용 여부는 88.7%의 학생들이 현재와 비슷하게 이용하거나 더 많이 이용하겠다고 조사되었다.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취업주부의 자녀보다 전업주부의 자녀들이 앞으로 전통명절음식을 더 많이 이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성별과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통명절음식에 대해 64.6%의 학생들이 계승·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여학생과 6학년이 전통명절음식을 계승·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통명절음식을 계승·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로는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미풍양속이므로'가, 전통명절음식을 계승·발전시켜야 할 기관으로는 '가정'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전통명절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음식항목별로 살펴보면, 떡국, 만두, 갈비찜, 인절미, 식혜, 수정과, 오곡밥, 묵은나물, 육개장, 오이김치, 송편, 닭찜, 팥죽, 비빔국수, 비빔밥, 인절미, 돼지고기찜, 설렁탕은 인지도가 높은 반면, 귀밝이술, 탕평채, 느티떡, 제호탕, 유두면, 밀전병, 증편, 국수장국, 화양적, 국화주 등은 먹어보지 못했거나,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