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한국어는 세계적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언어로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한국어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데 한몫을 하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유산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날마다 자각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내에서의 한국어의 위상은 심각한 수준으로 격하되고 있다. 특히 문법교육은 한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초석이 되는 지식임이 틀림없음에도 국어 교육 영역 내에서 문법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미약하다. 이러한 부분은 교육 과정 내에서도 국어 영역 중 문법영역이 차지하는 부분이 4단위로 화법과 함께 단위수가 적게 지정되어 있다는 점과 문법을 선택한 학교가 있다고 하더라도 교육 현장에서 문법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대학 입시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 교육 체계상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출제 비중이 높은 과목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문항이 출제되는 문법 영역의 경우에는 수업 역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한 문제 풀이식 수업이나 심지어는 다른 과목으로 대체되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또한 중학교에서 상당 부분의 문법 지식이 다루어지고 있는 ‘생활 국어’ 수업은 시험 기간을 위주로 단기간에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은 문법교육이 암기 과목이라는 오해를 가지게 하여 학습자들이 문법에 더욱 흥미를 가지지 못하도록 한다. 이처럼 국어 문법교육이 차지하는 입지가 좁아지면서 위기에 처하게 됨에 따라 많은 학자들이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을 연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다른 영역에 비하여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본 연구는 국어 문법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교육 현장의 중심에 있는 학습자들의 목소리를 통하여 그 실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국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도 설문 조사를 하여 각 집단의 실질적인 상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학생과 교사의 경험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문법교육의 실태를 여러 관점에서 탐구하고, 분석하여 문법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한 후에 그것을 세 가지로 항목화 할 수 있었다. 첫째는 문법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문법 과목의 지도 방법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국어 문법 영역 출제 비중의 문제이다. 이렇게 지적된 세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문법교육의 교육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