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中國未來記』해제와 역주

Abstract

양계초는 만청문학혁명의 운동가이자 조직자이며 인도자중 하나로 중국소설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의 소설관은 중국전통소설의 도덕․실용적인 공리관을 계승하고 있지만 시대의 요구에 따라 소설을 낡은 풍속을 고치고 더 나아가서 나라와 국민을 구하는 수단으로써 사용한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 그는 시계혁명, 문계혁명과 소설계혁명을 제창하여 근대문학발전에 광범위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오사신문학운동에 영향을 끼쳤다. 양계초는 소설을 국민계몽의 가장 좋은 수단으로 삼았다. 그는 소설개혁의 구호를 외치는 것 외에 양계초의 유일한 창작작품인 『신중국미래기』를 저술한다. 이 소설은 총5회로 구성된 미완성작품이라 그 뒤의 내용을 알 수 없지만 그의 소설 서문을 보면 양계초가 이 소설을 얼마나 중시했는지 알 수 있다. 그는 책을 쓰기 이전에 5년 동안 준비했으며 『신소설』을 출간한 연유도 이 작품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정치소설을 모방하여 이 소설을 썼으며 이 소설에는 그의 정치주장과 국민 계몽에 대한 양계초의 염원이 담겨있다. 양계초는 이 소설을 통해 “신소설”의 모델을 제시했고, “신소설”번영의 국면을 열었다. 이 작픔은 연설체, 기행체, 논변체등 각종 산문문체로 유신파가 주장하는 정치체제의 혁명과 민중 계몽의 소망을 담았다. 양계초는 종전의 고전소설과 다른 도치적 서술기법을 사용하여 중국의 존망이 걸린 60년 역사를 회고한다. 이런 미래를 중심으로 한 도치적 서술은 종래의 어떤 중국소설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서술방식이다. 그는 맨 끝 부분에 와야 할 내용을 맨 앞으로 옮김으로써 새로운 예술적 효과를 만들었고 중국전통 서술방식을 타파했다. 『신중국미래기』의 서술기법은 당시 새로운 의의를 남겼으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양계초는 이중서술자를 설정하였는데, 공각민과 速记员이다. 작가는 이 두 서술자의 뒤에서 두 사람의 눈을 빌려 관찰한 것을 서술하고 두 사람의 말을 이용하여 서술을 한다. 이러한 이중 서술 방식은 중국 고대 장편소설의 단일 서사 구조를 타파하고 소설 서사구조에 유익이 되는 시도를 한 것으로 중국 소설 서술방식의 현대화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신중국미래기』는 중국의 전통산문이 현대백화산문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에 그 문학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이러한 문학사적 의의를 규명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이 소설을 번역하고 번역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소설의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