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문장 암기 학습법이 중학생들의 영어 듣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통문장 암기 학습법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듣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 29명, 통제집단 28명으로 총 57명이었고, 연구기간은 사전평가와 사후평가를 포함해 약 7주 동안 진행되었다. 각 차시는 45분이 소요되었고, 매 주 2~3번의 수업이 이루어졌다. 연구기간 동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동일한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1, 2과의 주요 문장들을 어휘 및 문법적 요소들의 설명 후 완전히 이해하도록 수업을 받았는데, 실험집단에서는 그 문장들을 암기하도록 지도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암기학습을 유도하지 않았다. 실험 후 영어 듣기평가와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양 영역의 점수와 향상도를 비교하여 통문장 암기 학습법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집단 간 문항 유형별 듣기능력의 차이를 검증해본 결과, 통문장 암기 학습법을 사용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통문장 유형의 문항에 대한 정답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통문장 유형이 아닌 특정 정보를 파악하게 하는 비통문장 유형의 문항들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아 통문장 암기 학습법이 영어 듣기 전반적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는 할 수 없겠다. 둘째, 집단 간 수준별 통문장 유형문항 듣기능력의 차이를 비교해본 결과, 실험집단 상반 학생들은 통제집단 상반 학생들보다 통문장 유형 문항의 정답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실험집단 하반 학생들은 통문장 암기 학습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제집단 하반 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셋째, 집단 간 수준별 정의적 영역의 변화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 상반과 통제집단의 상·하반에서는 사후 정의적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지만, 실험집단의 하반에서는 그 차이가 미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하반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향상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통제집단 하반의 학생들이 실험집단 하반의 학생들보다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에 의하면, 같은 통문장 암기 학습법이라도 학생들의 영어 듣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영어능력 수준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통문장 암기 학습법은 영어 듣기능력이 전반적으로 높았던 학생들에게 영어 듣기능력과 정의적 영역 향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했고, 영어 듣기능력이 낮았던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했다. 따라서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