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재료 분석과 교사의 재료활용 실태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의 미술재료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3학년에서 실제 사용하는 재료의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출시된 초등학교 3학년 미술 교과서의 실린 참고작품과 수업시간에 필요한 재료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은 3학년이 저학년의 마지막 단계이자 중간학년이 시작되는 시기로 자신의 도식적 표현에서 벗어나 객관적인 성향이 시작되어 다양한 재료사용이 필요한 시기로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제 사용하는 교육재료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이경희(2002)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의 재료사용 분포와 문제점에 관한연구” 에 첨부된 설문지를 참고하여 재구성 하였으며, 경기도 안양시의 초등학교 교사 100명을 조사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에 포함된 재료의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수업시간의 재료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이에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재료 및 용구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 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실린 참고작품의 재료가 일반 미술재료에 국한 되어 있는 것이 많았고 프로그램조차 예전과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었다. 참고작품은 아동에게 본보기가 되는 동시에 상상력의 근원이 되는 ‘감상’을 통하여 재료를 발견 할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데 비해 참고 작품에 사용된 재료조차 자세히 표기 되어 있지 않았으며 ‘재료의 사용법’ 면에 있어서도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둘째, 제 7차 과정 3, 4학년 통합으로 개편된 미술교과서는 개편되기 전 교육과정에 비해 ‘만족한다’ 는 의견이 많이 나타났다. 개편된 교육과정은 예전 교육과정에 비해 재료의 다양성 및 재료 사용 부분이 흥미로워 졌지만 보다 새롭고 창의적인 재료의 다양성 면에서는 여전히 이전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 새로운 재료의 도입을 원하는 교사들이 많았다. 셋째, 미술수업시간에 아동이 가장 선호하는 미술 활동으로는 만들기가 많은 의견을 나타냈으며, 아동이 흥미 있어 하는 미술재료로는 핑킹가위, 색도화지, 고무찰흙이 있었다.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주로 하는 미술활동으로 그리기가 가장 많았으며 주로 사용하는 그리기 재료로는 크레파스가 가장 많았고, 만들기 재료로는 색종이가 많았으며 종이 부분에서는 흰 도화지로 나타났다. 그 외에 크레파스와 찰흙, 고무판화가 미술활동 시 주로 사용되어 재료면에 있어 예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