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에서 열역학 단원의 효율적인 수업모형에 대한 연구

Abstract

제 7차 과학과 개정교육과정은 과학적 소양인을 기르기 위해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보다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교수법이 구성주의적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을 연구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교과의 내용분석 및 목표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을 바탕으로 실험 주제 분석, 개념분석,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판단하여 최상의 수업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도 교과서 분석 및 실험분석, 오개념 등을 먼저 분석한 후, 그에 맞는 수업모형을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향을 보면, 첫째, 제 7차 개정교육과정에 맞추어, 교과서 4종을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실험탐구활동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둘째, 그 활동이 들어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모형적용의 기준으로 삼았다. 셋째, 교과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을 분석, 정리하였다. 넷째, 개념의 혼동이나 생활 속에서의 잘못된 개념 사용 등에 의해 생성된 오개념 등을 찾아내어 올바른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특히 7차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구성주의를 지향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참여하고, 조사하고, 발표하고, 토의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의사 소통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다섯째, 중학교 열역학 분야 중 총 3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발견학습모형, 순환학습모형 중 POE모형, STS수업모형이 각각의 주제에 적용되었다. 세 학습모형은 탐구형 수업에 적합하고, 세 개 주제에 적용하여 본 결과 모두 적합하다. [열에너지] 단원에서 “발견학습모형”이 다른 두 모형에 비해서 더 적용하기 쉬웠고,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단원에서 “순환학습모형 중 POE모형”이 더 적용하기 쉬웠으며, [상태변화와 분자 운동] 단원에서 “STS수업모형”이 더 적용하기 쉬웠다.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형성된 수업모형은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상황에 맞추어 수업모형을 적용하는 것은 실제로 모형을 적용했을 때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학교현장에서는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수업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해 수없이 연구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