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중학생의 정치의식 비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남녀 공학학교와 비 공학학교의 중학교 여학생의 정치의식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정치의식 교육과 정치의식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 여학생의 정치의식 형성에 어떠한 학교 유형이 더욱 적합한가에 대하여 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1은 학교유형 즉,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에 따라 여자 중학생의 정치의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2는 학교유형에 따라 여자 중학생의 정치의식에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2010년 4월 15일부터 5월 15일간 서울 은평구의 5개 중학교의 여학생 5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와 국내외 문헌자료의 분석과 논의를 통하여 위 연구주제를 검증한 결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정치의식에 따른 학교유형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교 응답자(M=2.39)보다 남녀공학 응답자(M=2.47)가 정치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정치의무의 구성요소인 시민의 정치적 의무에 관하여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지만, 세부적인 측면에서 시민의 정치의무를 구성하는 하위변인인 자원수혜 변인에서는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여학교의 응답자보다 시민의 정치적 의무의식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둘째, 민주시민성의 모든 요인에 있어서는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여학교보다 매우 높은 민주시민성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민주주의의 절차적 원리에 대하여 확고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민주주의의 이념적 원리에 대하여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지만, 세부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존귀함을 민주주의의 가치로 인정하는 인간존중에 관한 의식이 남녀공학 응답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치참여에 있어서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여학교보다 매우 큰 차이로 정치참여 수준이 높았다. 정치참여의 구성요소인 인습적 참여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지만, 세부적인 측면에서 인습적 참여를 구성하는 하위변인인 학급회의 참여 변인에서는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여학교의 응답자보다 정치참여의식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정치참여의 구성요소인 수동적 참여에 관하여 투표 변인에 있어서 남녀공학 응답자가 여학교보다 정치참여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정치적 관심에 있어서 정치적 보상, 선택의 중요성, 정치지식 등에 따른 정치적 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의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으나 결과에 대한 영향력의 정치적 효능감은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여학교의 응답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남녀공학의 응답자가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하여 더욱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