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사이버 자기개념을 토착심리학적 시각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전문계 고등학생 총 412명(남 199명, 여 213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사이버 자기개념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계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여부를 분석한 결과, 중독위험자가 27.2%(중독되어 있다 7.5%, 중독의 위험에 있다 19.7%) 일반사용자가 72.8%(일반사용자이다 61.9%, 인터넷에 관심 없다 10.9%)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사이버공간에서 자기개념은 재미와 매우 강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즉 사이버공간에서의 나는 재미있음(36.6%)이, 게임할 때의 나는 재미있음(49.4%) 몰입함(21.4%)이, 채팅할 때의 나는 재미있음(37.0%)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나타내었다. 셋째, 청소년들의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터넷에서 친한 친구와 교류할 때의 나는 재미있음(52.2%)이 과반수이상의 높은 반응율을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대화함, 그저 그렇다 등의 순서를 보였다. 넷째, 사이버공간에 대한 사회적 표상은 인터넷 사이트가 23.6%로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고, 게임 공간, 가상현실, 재미있음, 유익함이 각각 10% 이상의 반응율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사이버 커뮤니티에서 가까운 사람에 대한 사회적 표상은 친구(30.2%)가 가장 높았는데, 현저한 성차가 있었다. 여학생의 경우는 친구라는 반응이 41.3%로 가장 높았으나, 남학생의 경우는 사이버 커뮤니티에 관심없음(29.5%) 및 가까운 사람 없음(24.4%)이 높은 반응율을 보였다. 여섯째, 인터넷 게임에 대한 사회적 표상은 게임(47.9%)이라는 응답이 1/2에 가까운 비율을 보였으며, 이 외에 재미있음, 게임 안함의 순서로 나타났다. 일곱째, 인터넷 채팅에 대한 사회적 표상은 채팅(26.9%), 채팅 안함(25.3%)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사교공간(17.1%) 재미있음(13.9%)이 10% 이상의 반응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