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조화(花鳥畵)를 이용한 학습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대부터 오늘날 까지 형성된 ‘화조화(花鳥畵)’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화조화에 나타난 전통색을 미술교육에 색채수업의 유용(有用)한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특히 조선시대에 화조화는 유교적인 사상과 실학사상을 배경으로 다양한 변화를 이루었다. 기존의 수묵 위주의 제한된 회화에서 수묵과 채색의 혼용으로 전통색이 발현된 화조화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또한 조선시대의 화조화에서 소재와 색채는 상징과 염원을 가지고 있다. 전통색은 오늘날의 물리적 색채와는 다른 관념적인 의미의 전통색이다. 따라서 전통색을 현대적으로 시각화 시켜 전통회화의 색채지도를 구체적으로 구안하여 적용하는 연구의 내용이다. 조선시대의 화조화가 성립된 기원과 시대적 배경, 동아시아의 화조화의 변천과정, 고대부터 내려온 색채발전을 알아보고, 조선시대 화조화의 종류인 화조, 화훼, 영모, 초충의 작품을 통해 전통색의 필요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중학교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화조화의 예시작품에 쓰임새 및 표현활용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중학교 전통색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를 실행하였고, 결과물을 통해 학습자들의 전통색에 대한 흥미와 화조화에 쓰인 소재의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 화조화에 나타난 색채 개념의 인지를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색의 대비를 통한 전통색의 심미성 추구하였다. 화조화 특유의 소재 상징성을 학생의 삶에 비유하여 학습내용과 학습자 삶의 연계성을 꾀하였다. 특히 화조화의 소재의 상징성과 색채는 오늘날 시각으로 창출할 수 있어 창의성을 높이는 데 교육적 가치가 있다. 즉 화조화 작품에 나타난 소재의 의미, 전통색채, 작가의 의미 전달을 인지하여 미적 통찰력과 표현력을 길러 교양인의 소양을 기른다. 따라서 화조화의 전통색채는 관념적이므로 전통색에 의미를 다른 나라에 알리기 위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색채기호를 이용해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전통색채를 통해 문화 콘텍츠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전통회화인 화조화에 나타난 색채는 학습자에게 전통색은 관념적 이지만 현대적인 시각에서 색으로 표현하여, 중학교 수업에서 전통회화의 접근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며,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에게 미적 전통의 뿌리를 찾고, 전통 속의 나를 인정하여 민족 자긍심을 되찾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