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중심 탐구 학습 모형 개발과 실제

Title
전략 중심 탐구 학습 모형 개발과 실제
Authors
고하영
Keywords
전략중심탐구학습모형개발과실제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문법 수업 개선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전략 중심 탐구 학습 모형’을 제안하여 문법 교육에서 탐구 학습의 사용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실제 교육의 장(場)에서 교육 주체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보다 전략적 탐구 방법으로 수업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먼저, 탐구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연구물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 기존 탐구 학습의 현실적 제 문제를 살펴보면서, 그 실제적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둘째, 우리 문법 교육에서 논의된 탐구 학습 모형과 탐구 방법들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개선 방안으로 ‘전략 중심 탐구 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탐구 방법 및 기법을 제시한다. 셋째, 실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 중심 탐구 학습법’에 근거하여 수업안을 설계하여 봄으로써 향후 문법 교육에서 추구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론을 체계화 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때 다음과 같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설명식 수업 방식에 비해 전략 중심 탐구 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했을 때 학습 내용에 대한 관심은 물론 학습 의욕을 향상 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둘째 전략 중심 탐구 학습 방법을 통하여 탐구 전략을 익힌 학생들은 인지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 셋째, 전략 중심 탐구 학습으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경우 문법 탐구의 영역은 교육 영역에서도 존재하지만, 실제 삶의 영역에서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게 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 내용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1 1. 탐구 학습의 이해 11 2. 문법 교육에서 탐구 학습의 현실적 문제점 16 3. 문법 교육에서 탐구 학습의 실제적 효용 가치 20 Ⅲ. 전략 중심 탐구 학습 모형 구안 23 1. 모형 설계의 방향 및 원칙 23 2. 전략 중심 탐구 학습의 모형 개발 33 Ⅳ. 전략 중심 탐구 학습의 탐구 방법과 실제 56 1. 전략 중심 탐구 학습의 탐구 방법 56 2. 전략 중심 탐구 학습의 수업안 65 3. 전략 중심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 82 Ⅴ. 결론 84 참고 문헌 87 ABSTRACT 9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30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8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