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동호인의 경쟁상태불안 해석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수행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으로 볼링에 참가하는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경쟁상태불안 해석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수행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함으로써 동호인들이 실제 시합상황에서 가지는 경쟁불안을 극복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하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쟁상태불안의 방향해석이 경기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선행 연구에 따라 서울·강원도 지역에서 열리는 볼링 동호인 대회에 참여한 남·여 볼링 동호인을 대상으로 150명을 표집하여 경쟁상태불안의 방향해석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수행 관련 설문지를 배부, 작성, 회수토록 하였다. 경쟁상태불안을 강도와 방향해석 2가지 범주로 나누어 자기효능감과 수행의 관계를 분석하고, 강도와 방향을 동시에 반영한 관계 또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방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경쟁상태불안의 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눈 뒤 긍정적 방향해석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수행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경쟁상태불안 강도가 높거나 낮은 두 집단 모두 긍정적 방향해석이 자기효능감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또한 경쟁상태불안 강도가 높은 집단의 경우는 수행에서도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경쟁상태불안 강도가 낮은 집단의 경우는 긍정적 방향해석이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지적 상태불안이 운동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경쟁상태불안을 세 가지 하위 요인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강도와 방향해석에 대한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신체적 상태불안 요인에서는 불안강도가 자기효능감 및 수행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 상태불안 요인에서는 방향해석이 자기효능감 및 수행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신감 요인에서는 방향해석이 자기효능감 및 수행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론을 정리하면 경쟁상태불안이 낮은 집단이 경쟁상태불안을 긍정적으로 해석하였고, 특히 세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상태불안을 긍정적으로 해석하여 좋은 수행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또한 경쟁상태불안의 강도에서 신체적 상태불안 요인이 자기효능감과 수행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상태불안 요인과 자신감 요인은 방향해석에서 자기효능감과 수행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