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성취도 관련 변인 분석

Title
경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성취도 관련 변인 분석
Authors
오성희
Keywords
경찰의스트레스와직무만족도및직무성취도관련변인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경찰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성취도 관련 변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 경찰관 280명(남 240명, 여 40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 α= .66~.93으로 양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찰관의 배경정보와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회계층이 낮을수록, 직업성취도가 낮을수록, 직업에 대한 회의가 있을수록 경찰 스트레스가 높았다. 학력이 높을수록, 가족과 거주하지 않을수록, 근무경력이 적을수록 스트레스 증상(RISCI)이 높았다. 둘째, 사회적 지원과 경찰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장상사로부터 정서적 지원을 적게 받을수록 경찰 스트레스가 높았다. 가족으로부터 정서적 지원을 적게 받을수록 우울증이 높았다. 셋째, 경찰관의 성격 및 자기효능감과 경찰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외향적이고 친화적이며, 정서적 안정성이 높을수록 경찰 스트레스가 낮았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경찰 스트레스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증상(RISCI)과 우울증이 낮았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우울증이 낮았다. 넷째, 신뢰, 공권력 불신, 애국심과 경찰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찰과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낮을수록, 공권력을 불신할수록, 애국심이 낮을수록 경찰 스트레스가 높았다. 다섯째, 경찰관의 배경정보와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행복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업에 대한 회의가 적을수록, 주관적 직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직급이 높을수록 직무성취도가 높았다. 여섯째, 직장상사의 정서적 지원은 직무만족도를 높였으며, 직장동료의 정서적 지원은 직무성취도를 높였다. 일곱째, 친화성과 정서적 안정성은 직무만족도를 높였으며, 성실성은 직무성취도를 높였다.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행복과 높은 정적 관계를 보였다. 여덟째, 신뢰가 높을수록 공권력 불신을 적게 할수록, 애국심을 가질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고 행복하였으며 직무성취도도 높았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ccupation achievement of policeman. A total of 280 policeman(male 240, female 40) at Inchon Metro-Politan City have been recruited. They completed the q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경찰의 직업적 특징 5 2. 스트레스의 개념 10 3. 자기 효능감, 성격, 신뢰와 스트레스의 관계 14 4. 직무만족도와 직무성취도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및 결과처리 26 3. 실시방법 29 Ⅳ. 연구결과 30 1. 경찰 스트레스를 구성하는 요인 30 2. 배경정보와 경찰 스트레스 35 3. 사회적 지원과 경찰 스트레스 42 4. 성격, 자기효능감과 경찰 스트레스 46 5. 신뢰, 애국심과 경찰 스트레스 53 6. 배경정보와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59 7. 사회적 지원과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61 8. 성격,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62 9. 신뢰, 애국심과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64 Ⅴ. 논의 및 결론 67 1. 요약 67 2. 논의 및 결론 73 참고 문헌 77 ABSTRACT 86 부록: 스트레스직무만족도직무성취도 연구 질문지 8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9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7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