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변화단계와 강도에 따른 운동 전중후 정서변화

Abstract

본 연구는 운동에 참여 혹은 비참여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동행동은 일련의 변화단계를 거쳐 변화한다는 운동 변화단계 이론을 적용하여 운동강도에 따른 운동 전중후 정서변화의 양상을 규명하고, 운동 전후의 긍정·부정 정서의 변화 양상을 규명하여 운동의 긍정적인 정서체험을 통해 지속적인 운동참여를 유도하고, 상위단계로의 이동,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고, 운동의 참여유무, 경력, 빈도에 따라 집단 간 10명씩 총 30명의 대상을 세 집단을 구성하고, 설문지법과 무선 심박수 측정기와 트레드밀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목적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세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필요에 따라 사후검증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 중강도(HRmax 60%)에서 운동 변화단계에 따른 운동 전중후에 느끼는 정서변화의 양상은 차이가 있다. 두 번째, 고강도(HRmax 80%)에서 운동 변화단계에 따른 운동 전중후에 느끼는 정서변화의 양상은 차이가 있다. 하위단계 집단일수록 활성(FAS)수준이 증가하면, 기분(FS)수준은 감소하여 부정적으로, 상위단계 집단일수록 활성수준이 증가하여도, 기분수준도 증가하여 긍정적 정서체험을 한다. 세 번째, 중강도(HRmax 60%)에서 운동 변화단계 따른 운동 전후에 느끼는 정서변화의 양상은 차이가 있다. 네 번째, 고강도(HRmax 80%)에서 운동 변화단계에 따른 운동 전후에 느끼는 정서변화의 양상은 차이가 있다. 운동강도에 관계없이 운동 후에 하위단계 집단일수록 부정적으로, 상위단계 집단일수록 긍정적 정서체험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