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시스템을 이용한 웹 기반 문제은행

Abstract

자격증공부를 할 때 '기출문제'는 시험자료에 가장 기본이 된다. 학습자에게 맞는 적응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오류나 실수에 해당되는 문항을 분류하여 검사 목적에 따라 가변적으로 문제은행을 구성하여 개인별로 제공하는 웹 기반 문제은행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적응적 완전 학습을 위한 시스템으로 과목별, 난이도별 문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문제은행에 저장한 후 문제은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교수자는 평가문제를 출제하고 조회·수정·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평가 실시 후에 평가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제시해주며, 결과에 따라 학습자가 틀린 문제에는 유사한 보충 문제를, 학습자가 맞은 문제에는 심화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자는 학습 결과를 참조하여 오답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는 문제에 대하여 문제를 다시 풀어봄으로써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