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을 이용한 8주간 하체 저항 운동이 신체구성 및 슬관절과 족관절 근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0대를 대상으로 체중을 이용한 저항운동이 신체구성과 슬관절, 족관절의 근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피험자는 현재 충청남도 소재의 N 대학교 20대 남자 대학생 중 신체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16명의 학생을 임의로 선정하고, 8명의 운동 그룹과 비운동 그룹 8명을 나누어 분류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8주 동안 주당 3회로 운동시간은 하루 50분간 실시하였다. 그룹별 신체구성을 측정하기 위해 체성분 검사기계인 Inbody 3.0을 사용하였고 슬관절, 족관절의 근력을 측정하기 위해 Isomed 2000(Germany)을 이용하여 슬관절과 족관절에서 각각 각속도 60˚/sec 10회 반복, 각속도 240˚/sec에서 20회 반복운동을 실시하여 검사하였다. 또한 그룹 간의 검사 전&#8729;후의 신체구성과 슬관절, 족관절의 변화율(%)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window용 SPSS V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실험군의 사전 사후 데이터를 프로그램에 입력 후에 두 모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증하는 통계적 방법 중 실험자간의 개인차를 배제하는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룹 간의 변화율은 백분위수로 나타내었으며, 각 그룹 간의 종목 별 변화율을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구성에서는 운동군과 비운동군 그룹별, 그룹 간 제지방과 BMR은 변화가 없었다. 그룹 간 체지방 변화율(%)은 차이가 있게 나타났다. 둘째, 슬관절의 근력에서는 오른쪽 슬관절의 신전 및 굴근 근 기능 변화율은 그룹 간에 차이가 없었다. 셋째, 족관절의 근력에서는 오른쪽 족관절의 저측굴곡 및 배측굴곡 근 기능 변화율은 그룹 간에 차이가 없었다. 이는 8주간의 기간이 너무 적었음을 의미하고 차후의 연구에서는 기간을 보다 길게 하여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슬관절과 족관절의 근력에는 단순히 체중 보다는 덤벨이나 바벨 등의 웨이트 기구를 사용하여 운동하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 일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