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한 중년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

Abstract

본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합한 통합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단일사례연구 A-B-A설계를 통해 운동개입의 효과를 검증하고, 결과를 뒷받침하고 강화하기 위해 연구참여자와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질적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웨이트 트레이닝이 중년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별히 운동 시작 전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여 웨이트 트레이닝이 신체적 자기개념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해 인천 부평구 산곡동 K휘트니스 센터의 신입회원 중 중년 여성 8명을 대상으로 17주 동안 실험기간을 설정하여, 12주간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키고, 김병준(2001)이 개발한 한국판 신체적 자기개념 질문지(PSDQ)와 운동변화단계 질문지, 체성분 검사를 통해 변화를 관찰하고, 심층 면담 가이드를 통하여 신체적 자기개념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분석된 연구 결과와 해석을 근거로 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중년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 하위요인(스포츠 자신감, 체지방, 외모, 건강, 신체활동, 자기존중감, 유연성, 지구력, 근력, 신체전반)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중년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 하위요인 중에서 근력, 유연성 등 근육운동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에도 큰 효과가 있었지만, 스포츠 자신감, 신체활동, 지구력 요인에서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중년 여성의 운동 시작 전 신체적 자기개념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하위요인별로는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한 중년 여성의 운동변화단계에 따라 신체의 체지방량, 제지방량, 근육량 등 신체구성에 실질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하여 중년 여성들은 건강, 체형변화, 자신감 향상, 운동 중요성 인식, 생활 태도의 변화, 운동 금단 현상 등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 인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