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에 쓰이는 언어기능별 활동과 과제 중심 활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개정된 교과서에 제시된 언어 기능별 통합 활동과 과제 중심 활동을 수행평가 과제로 적극 활용하여 학습자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09년부터 중학교 1학년에서 사용하고 있는 영어교과서 25종 중 5종을 선별하여 언어 기능별 통합 활동과 과제 중심 활동을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분석한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현직 중학교 1학년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수행평가 과제로서의 중학교 1학년 교과서 활용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과서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학습자의 의사소통을 신장시킬 수 있는 2가지 이상의 언어 기능 통합형 활동을 다루고 있었다. 특히 대부분의 언어 기능별 활동이 학습자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음성언어활동과 연관되어 있어 언어의 3기능 이상의 통합 활동 유형이 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행평가 도구로 사용할수 있는 과제 중심 활동을 7가지로 분류하여 분석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과제 중심 활동을 분석한 결과 A-E 교과서 모두 문제 해결형 과제(정보전이 활동)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문제 해결형 과제 외에 교과서마다 구두 의사소통 능력에 초점을 둔 과제 활동들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1학년 수준과 흥미에 맞춘 역할극과 프로젝트 과제 활동들이 다수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모든 교과의 과제 활동들이 단원별 제시된 소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 기능별 활동과 과제 중심 활동이 다양하게 제시된 개정 영어 교과서를 수행평가 도구로써 활용성 여부를 현직 중학교 1학년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8명)과 인터뷰(2명)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대부분 교사들은 교과서를 학습 점검을 위한 수행평가의 도구로 이용하기보다 수업시간의 주요 교재로서만 이용한다고 응답하였고, 교과서를 수행평가 도구로 사용하는데 따르는 현실적 제약점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제7차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언어 기능별 통합 활동과 과제 중심 활동이 학습자의 수행평가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한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