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학습활동책의 수준별 듣기활동의 기능별 통합성 연구

Title
중학교 영어 학습활동책의 수준별 듣기활동의 기능별 통합성 연구
Authors
이유미
Keywords
중학교영어학습활동책의수준별듣기활동의기능별통합성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학습활동책의 듣기·말하기 부분의 기능별 통합정도는 수준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그 통합정도와 학생들의 실제적 흥미와 필요정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마지막으로 통합정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습활동책 4종과 I시와 K도지역의 중학교 1학년 학생과 교사들을 그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결론으로 얻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에 사용된 4종의 학습활동책의 듣기·말하기 부분은 전반적으로 그 양과 내용제시 방법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였으나 상·중·하라는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의 듣기중심 통합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상위수준에 있어서는 중위, 하위수준에서보다 네 기능이 통합된 활동을 제시하는 등 세 기능이상이 통합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더 통합된 형태의 듣기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준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듣기형태는 듣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듣기+말하기가 2순위로,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3순위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으로는 듣기와 듣기+말하기+읽기+쓰기활동이 1순위로, 듣기+말하기, 듣기+말하기+쓰기가 2순위, 듣기+말하기+읽기, 듣기+읽기+쓰기가 3순위로 나타나 흥미와는 별도로 듣기와 네 가지 기능이 통합된 듣기활동을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성별비교에 있어서 남녀학생모두 성별과 수준에 관계없이 듣기기능만 단일하게 다루고 있는 듣기활동이 가장 흥미롭다고 응답했으며 듣기+말하기+읽기+쓰기와 같이 네 기능이 통합된 활동이 가장 자신의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듣기+말하기활동을, 중위수준의 학생들은 듣기활동을, 하위수준의 학생들 또한 듣기활동을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 같다는 응답이 나왔으며 수준별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활동으로는 상위수준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활동이, 중위수준은 듣기+말하기+읽기활동이, 마지막으로 하위수준의 학생들에게는 듣기활동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습활동책은 학생과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기능이 모두 통합된 듣기활동을 더 풍부하게 다루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학습활동책이 개정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고 있는 의사소통능력의 통합적 향상에 준하는 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목적 2 1.3. 연구문제 3 1.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개정 제 7차 교육과정 4 2.1.1. 성격 및 목표 4 2.1.2. 내용 5 2.2. 언어의 4기능의 정의 6 2.2.1. 듣기의 정의 6 2.2.2. 말하기의 정의 7 2.2.3. 읽기의 정의 8 2.2.4. 쓰기의 정의 8 2.3. 선행연구 10 Ⅲ. 연구방법 13 3.1. 연구대상 13 3.2. 연구도구 14 3.3. 연구절차 17 3.4. 자료분석 18 Ⅳ. 연구결과 19 4.1. 영어 학습활동책의 수준별 듣기․말하기 기능별 통합정도 19 4.2. 수준별 기능통합정도와 학생들의 실제 흥미간의 차이 28 4.3. 수준별 기능통합정도와 교사들의 인식 52 Ⅴ.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부록I 71 부록Ⅱ 74 ABSTRACT 7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8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6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