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학습활동책의 수준별 듣기활동의 기능별 통합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학습활동책의 듣기·말하기 부분의 기능별 통합정도는 수준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그 통합정도와 학생들의 실제적 흥미와 필요정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마지막으로 통합정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습활동책 4종과 I시와 K도지역의 중학교 1학년 학생과 교사들을 그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결론으로 얻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에 사용된 4종의 학습활동책의 듣기·말하기 부분은 전반적으로 그 양과 내용제시 방법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였으나 상·중·하라는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의 듣기중심 통합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상위수준에 있어서는 중위, 하위수준에서보다 네 기능이 통합된 활동을 제시하는 등 세 기능이상이 통합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더 통합된 형태의 듣기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준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듣기형태는 듣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듣기+말하기가 2순위로,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3순위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으로는 듣기와 듣기+말하기+읽기+쓰기활동이 1순위로, 듣기+말하기, 듣기+말하기+쓰기가 2순위, 듣기+말하기+읽기, 듣기+읽기+쓰기가 3순위로 나타나 흥미와는 별도로 듣기와 네 가지 기능이 통합된 듣기활동을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성별비교에 있어서 남녀학생모두 성별과 수준에 관계없이 듣기기능만 단일하게 다루고 있는 듣기활동이 가장 흥미롭다고 응답했으며 듣기+말하기+읽기+쓰기와 같이 네 기능이 통합된 활동이 가장 자신의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듣기+말하기활동을, 중위수준의 학생들은 듣기활동을, 하위수준의 학생들 또한 듣기활동을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 같다는 응답이 나왔으며 수준별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활동으로는 상위수준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활동이, 중위수준은 듣기+말하기+읽기활동이, 마지막으로 하위수준의 학생들에게는 듣기활동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습활동책은 학생과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기능이 모두 통합된 듣기활동을 더 풍부하게 다루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학습활동책이 개정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고 있는 의사소통능력의 통합적 향상에 준하는 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