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불안 요인과 개선방안

Abstract

현재 수학은 올바른 사고력 신장의 필요성과 다른 학문분야에 도구의 인식이 확산되어 정보 통신에 수학의 언어적 역할과 기능이 발달 될 것으로 예상되고 수학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수학 교과학습은 수학적 지식이나 문제 해결 능력의 획득에 대하여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 학습자들이 느끼는 수학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서는 소홀함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시각은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의 목적인 ‘자기 주도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을 달성 하는데 의의가 있다. 그래서 학습자들의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원인 중 하나인 불안에 수학을 접목시킨 특수한 형태의 수학불안을 살펴보았다. 먼저 수학불안이란 무엇인지 파악하고, 수학불안의 요인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을 종합하여 10가지의 원인을 하나하나 파악했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수학불안 감소를 위하여 포트폴리오, 교사의 역할, 학생들의 자세를 대안으로 모색하였다. 그 결과 수학불안의 감소를 위하여 학습자들에게 수학의 필요성을 인식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수-학습으로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단계적인 질문과 예제를 제시하고, 칭찬과 격려 속에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수학불안은 일시적인 감정이 아니므로 학습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교사의 꾸준한 관심과 지도가 뒤따라야 수학불안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불안을 최소화하고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보다 효과적인 학습 성취를 위하여 여러 대안들을 계속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