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태도,정치효능감,가치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및 가치가 관련변인들과 어떠한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관련 변인들로는 배경정보, 정치성향 및 관심, 정서적 지원과 신뢰 및 행복, 성격, 자기효능감과 정치효능감을 포함하였다.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 339명(부 165, 모 174)이었다. 측정도구는 Schwarz와 Caprara(2009)가 제작한 정치태도 질문지 및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재표준화한 양적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이 높을수록 이민에 대해 긍정적인 정치태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직업성취도가 높은 사람들은 정치효능감이 높았으며, 보다 전통지향적인 가치를 지향하였다. 둘째, 보수적 정치성향이 높을수록 전통도덕, 법과 질서를 지향하는 정치태도를 보였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많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고 동조지향 가치가 높았다. 셋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시민의 자유를 강조하는 정치태도를 보였으며, 인정지향적 가치를 추구하였다. 기관에 대한 신뢰는 법과 질서를 강조하는 정치태도와 관련되었다. 정치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았으며, 더욱 성취지향적 가치를 나타내었다. 넷째, 성격과의 관련을 보면, 외향적일수록 시민의 자유를 강조하는 정치태도를 보이고, 정치효능감이 높을수록 더욱 성취지향, 쾌락지향의 가치가 높았다. 성실성이 높을수록 도덕적 정치지도자를 선호하였으며, 정치효능감도 높고, 가치지향 및 안전지향의 가치를 추구하였다. 다섯째, 정치효능감이 높을수록 자극지향의 가치를 강하게 추구하였으며, 어려움극복효능감과 자기주장효능감이 높았다. 자기주장효능감이 높을수록 시민 자유에 대한 정치태도를 강조하였으며, 도덕적 지도자를 중요시 여겼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의의 3 3. 연구의 내용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한국 사회 정치변화와 정치에 대한 인식 5 2. 한국 정치문화의 문제와 개혁과제 8 3.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형성요인 12 4. 신뢰개념과 한국 사회에서의 신뢰 16 5. 행복, 사회적지원 및 생활만족도 19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측정 도구 30 3. 실시 방법 35 Ⅳ. 연구 결과 36 1. 배경정보별 정치태도와 가치의 관계 36 가. 배경정보별 정치태도와 정치효능감 상호상관 36 나. 배경정보별 가치 상호상관 38 2. 정치성향, 정치이념, 정치관심별 정치태도와 가치의 관계 39 가. 정치성향, 정치이념, 정치관심별 정치태도와 정치지도자 상호상관 39 나. 정치성향, 정치이념, 정치관심별 정치효능감과 가치 상호상관 40 3. 정서적 지원, 신뢰, 행복, 생활만족도별 정치태도와 가치의 관계 41 가. 정서적 지원, 신뢰, 행복, 생활만족도별 정치태도와 정치지도자 상호상관 41 나. 정서적 지원, 신뢰, 행복, 생활만족도별 정치효능감과 가치 상호상관 43 4. 성격별 정치태도와 가치의 관계 44 가. 성격별 정치태도와 정치지도자 상호상관 44 나. 성격별 정치효능감과 가치 상호상관 46 5. 자기효능감, 정치효능감별 정치태도와 가치의 관계 47 가. 자기효능감, 정치효능감별 정치태도와 정치지도자 상호상관 47 나. 자기효능감, 정치효능감별 정치효능감과 가치 상호상관 48 Ⅴ. 요약 및 결론 50 1. 요약 50 2. 결론 55 참고 문헌 58 ABSTRACT 62 <부록> 아버지용 질문지 64 <부록> 어머니용 질문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