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 이론에 대한 수학교육적 고찰과 지도

Keywords vygotsky이론에대한수학교육적고찰과지도

Abstract

대한민국 교육은 현재 제 7 차 개정 교육과정을 시행 중이며 그 바탕에는 구성주의라는 기본 전제가 깔려있다. 구성주의가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학교 교육의 모습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수업은 교사가 주도하는 일방적인 수업의 형태에서 벗어나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고 교사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호작용하는 수업의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Vygotsky의 이론과 사상, 그가 생각했던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이론들을 고찰하여 구성주의 교육의 의도를 파악하고, Vygotsky의 교수 방법의 핵심인 근접 발달 영역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돕고,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하 하였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사회적 구성주의 교육이론 4 2. 구성주의의 교수 학습 원리 6 3. Vygotsky의 이론의 기초 13 4. 근접 발달 영역(ZPD) 21 Ⅲ. Vygotsky 이론을 적용시킨 지도 방안 30 1. 근접 발달 영역을 이용한 학습의 예시 30 2. Vygotsky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 35 Ⅳ.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