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적 고찰을 통한 삼각함수의 교수-지도법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삼각함수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역사적 고찰에 의거하여 다루었다. 먼저 수학교육의 역사 발생적 원리와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 원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삼각함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어서 삼각함수의 여러 정의를 살펴보고 덧셈공식의 유용성에 대해 수학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여기에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고등학교 삼각함수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고, 앞의 두 이론과 역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예제를 제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