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적 고찰을 통한 삼각함수의 교수-지도법

Title
수학사적 고찰을 통한 삼각함수의 교수-지도법
Authors
권구태
Keywords
수학사적고찰을통한삼각함수의교수지도법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삼각함수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역사적 고찰에 의거하여 다루었다. 먼저 수학교육의 역사 발생적 원리와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 원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삼각함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어서 삼각함수의 여러 정의를 살펴보고 덧셈공식의 유용성에 대해 수학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여기에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고등학교 삼각함수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고, 앞의 두 이론과 역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예제를 제시해 보았다.
Description
제 1장 서론 1 제 2장 이론적 배경 3 2.1 수학교육학 지도 원리 3 2.2 삼각함수의 역사 5 제 3장 수학적 관점에서의 삼각함수 13 3.1 삼각함수의 여러 정의 13 3.2 삼각함수 덧셈공식 18 제 4장 학교에서의 삼각함수 :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24 4.1 수학 10-나(고1) 내용체계 24 4.2 수학 Ⅱ(고3) 내용체계 27 제 5장 예제를 통한 지도법 30 5.1 삼각함수 개념의 이해 실태 30 5.2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예제와 그 풀이 32 5.3 삼각함수의 지도법 39 제 6장 결론 45 참고문헌 4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8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6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