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50대 이상 성인들의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및 가치가 관련변인들과 어떠한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관련 변인들로는 배경정보, 정치성향 및 관심, 정서적 지원과 신뢰 및 행복, 성격, 자기효능감과 정치효눙감을 포함하였다.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 경기도, 서울 지역의 50대 성인 139명(교사 78, 비교사 61)이었다. 측정도구는 Schwarz와 Caprara(2009)가 제작한 정치태도 질문지 및,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재표준화한 양적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이 높을수록 자유기업을 인정하는 정치태도를 보였다. 또한 한 달 평균 수입과 사회계층이 낮을수록 강한 리더쉽의 지도자를 선호하였다. 남자가, 직업성취도가 높을수록, 한 달 평균 수입이 높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았다. 둘째, 보수적 정치성향이 높을수록 법과 질서를 지향하는 정치태도를 보였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적을수록 강한 리더쉽의 정치지도자를 선호하고, 정치효능감은 낮았다. 또한 정치에 대한 관심이 많을수록 권력지향, 자극지향, 쾌락지향의 가치를 추구하였다. 셋째, 정서적 지원을 많이 받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았으며, 도덕적 지도자를 선호하였다. 정치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았으며, 애국심과 관련된 정치태도도 긍정적이었다. 넷째, 성격과의 관련을 보면, 개방성은 자유기업에 대한 정치태도와 정적 관계에 있었으며, 친화성 및 성실성은 도덕적 지도자에 대한 선호와 관련되었다.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은 정치효능감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다섯째, 정치효능감이 낮을수록 리더쉽이 강한 지도자를 선호하였으며, 자기주장효능감이 높을수록 도덕적 지도자를 선호하였다. 정치효능감과 어려움극복효능감 및 자기주장효능감은 높은 정적 관계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