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교사연수 사례 분석

Abstract

우리나라 인구 중에서 다문화가정을 포함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 인구의 2%를 넘어섰을 만큼 한국에서도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진입속도 만큼 제도나 정책은 따라와 주지 못하는 아노미적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교육측면에서 다문화가정자녀 및 일반가정 자녀를 위한 학교교육에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제도 및 교사들의 역량은 매우 지체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고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일반교원의 자질을 제시하고 향후 동일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구체적인 교육과정 구성방향과 운영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대학교 경기 다문화 센터에서 진행한 ‘다문화교육 담당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그 대상으로 한다. 방학기간동안 시행한 연구대상 프로그램은 총 3기로 나누어 실행되었으며 이 중 1기와 3기를 분석하여 차이점 및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이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다문화교육 담당교원을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프로그램이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성격을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교과과정이 이론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성격상 실습위주의 실용지식을 학습해야 하는 연수 프로그램에는 적합하지 않은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교재의 내용과 구성의 통일성이 약하고 중복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하나의 보고서 및 책의 역할만 할 수 있을 뿐, 실제 교사들이 현장에서 수시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로는 부적합하다고 분석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방학 중에만 진행되는 연수 프로그램 일정상 짧은 시간안에 많은 내용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실습위주의 교육이 부족했다. 이를 위해 기초와 심화과정으로 나누고 단계별 및 수준별로 프로그램 연수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교과과정을 기초와 심화과정으로 분리 운영하되 심화과정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육기법 위주의 교육과정을 편성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학령기에 접어드는 다문화가정 자녀는 계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구성원이 늘어 고등학교 다문화교사 양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를 초, 중, 고등학교 교사 뿐만 아니라 나아가 대학교수까지 확대시킬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