蔡元培의 교육 사상 연구

Title
蔡元培의 교육 사상 연구
Authors
강윤정
Keywords
채원배의교육사상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蔡元培(1868-1940)는 청말․민초의 격동하는 시기에 교육가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사람이다. 신해혁명 후 그는 초대 교육 총장으로서 새로 건립된 민국의 교육 개혁을 자신의 세계관에 따라 주도하였다. 그래서 그는 중국 근대 교육의 신국면을 개척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주된 근거는 구체화된 교육 사상과 그 실천성에 있다. 특히 1912년에 발표한 「對外敎育方針之意見」에서 드러나는 다섯 가지 교육 이념은 그의 교육 사상의 핵심이며, 이는 민국의 교육 이념 및 제도에 영향을 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한 지식인으로서 蔡元培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과정과 교육가로서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를 돌아본다. 그리고 교육 사상의 바탕이 되는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교육 실천의 시작점이자 이후 교육 개혁의 핵심적 기반이 되었던 「對外敎育方針之意見」에서 언급한 군국민주의 교육(軍國民主義 敎育), 실리주의 교육(實利主義 敎育), 공민도덕 교육(公民道德 敎育), 세계관 교육(世界觀 敎育), 미감 교육(美感 敎育) 등의 五育論 내용과 그 의의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五育論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군국민주의 교육이란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국가의 주권을 침해당한 정치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주로 군사 훈련과 체육 활동을 위한 것이다. 둘째, 실리주의 교육은 부국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학교 교육에서 과학 기술과 지식을 위주로 한 지육을 의미한다. 셋째, 공민도덕 교육은 蔡元培가 제시한 五育論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교육으로 덕육을 의미한다. 넷째, 세계관 교육은 유럽의 철학과 칸트의 인식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蔡元培는 이원론적 세계관에 의거하여 세계를 현상세계와 실체세계로 나누었다. 그는 교육이 현상세계에 존재하지만 실체세계의 관념을 궁극적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섯째, 미감 교육은 건전한 인격을 배양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로 미육을 의미한다. 그는 미육이 세계관 교육에 이르게 하는 교량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蔡元培는 인생의 목적을 충실한 현상세계를 통해 실체세계로 진입하는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건전한 인격 형성과 도덕 완성」을 최고의 교육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교육목적관은 국가주의와 세계주의가 대립하는 당시의 시대 상황 속에서 융합을 강조한 혁신 사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이 설정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육, 지육, 덕육, 세계관 교육, 미육과 같은 五育의 병행을 강조하였다. 蔡元培의 五育論은 교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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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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