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화 사회에서는 다양하고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과 매일 쏟아져 나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에 압도당하지 않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교육 또한 정보화 사회에 맞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해야 한다. 이런 교육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 이론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의 바탕이 되는 배경과 유형을 살펴보고 구성주의와 수학 교수·학습론을 연계시켜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을 고찰해 보았다.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은 교사가 안내자가 되어 학생이 수학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구성주의에 근거한 수업이 실제 수업 현장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