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Title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Authors
윤지현
Keywords
구성주의이론에근거한수학교수학습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정보화 사회에서는 다양하고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과 매일 쏟아져 나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에 압도당하지 않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교육 또한 정보화 사회에 맞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해야 한다. 이런 교육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 이론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의 바탕이 되는 배경과 유형을 살펴보고 구성주의와 수학 교수·학습론을 연계시켜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을 고찰해 보았다.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학 교수·학습은 교사가 안내자가 되어 학생이 수학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구성주의에 근거한 수업이 실제 수업 현장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2 1.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배경 2 2. 구성주의의 유형 5 3. 구성주의와 수학 교수·학습론 9 4. 수학 교수학적 구성주의의 교수 · 학습 원리 12 5. 구성주의의 수학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7 Ⅲ.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실제 21 1. 이차곡선의 지도 (고등학교 과정) 21 2. 수업 사례 33 Ⅳ. 결론 40 참고 문헌 45 Abstract 4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5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