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활동책 읽기 과제 분석

Abstract

2006년 8월에 고시된 제7차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안에 따라서 최초로 개발된 영어 학습활동책이 2009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영어수업에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17종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활동책의 읽기 영역 구성 체계, 수준별 영어 사용 범위 및 수준별 읽기 과제를 개발하는데 사용된 수준을 구분하는 기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각 분석 요소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영역 구성 체계를 분석한 결과 17종 학습활동책 중에서 6종 학습활동책은 읽기 영역의 수준별 과제 제시 분량을 각 수준별 2페이지로 구성하고 나머지 11종 학습활동책은 각 수준별 1페이지로 구성하였다. 2종 학습활동책은 읽기 전 활동 과제를 모든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읽기 영역 구성 요소로 제시하였다. 둘째, 학습활동책의 수준별 영어 사용 범위를 분석한 결과 지시문 및 질문의 언어를 영어 학습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고 개발된 활동책은 17종 중에서 8종으로 약 47.1%를 차지하였고 기본, 보충, 심화 수준별 영어 사용 분포는 각각 약 23.5%의 차이를 보이며 영어 사용 분포가 높아졌다. 셋째, 6가지 과제 수준 구분 기준을 근거로 읽기 과제를 분석한 결과 문항형태, 이해 정보의 양, 응답의 길이, 의미 이해 수준, 도움 정보의 양 순서로 많이 사용되었다. 선택지 우리말 사용은 비교적 과제 수준 구분 기준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았다. 일부 학습활동책은 수준별 과제의 유형이 동일 단원 내에서도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여 수준별로 너무나 다양한 과제가 제시되어 있던 반면 다른 학습활동책은 동일한 유형으로 이해 정보의 양과 응답의 길이를 기준으로 수준을 구분하여 비교적 단순한 과제로 구성되어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수준별 보조 교과서로서의 영어 학습활동책의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교사는 교사 변인, 학생 변인, 교과서 변인, 기타 환경 변인 등을 고려하여 학습활동책을 활용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본 교과서를 다룰 때는 교사 주도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더라도 학습활동책을 다룰 때에는 가급적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내용과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여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활동책 개발 및 연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수준별 보조 교과서로서 학습활동책이 실제로 수준별 수업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연구를 실시하고 그 연구 결과를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여 학습활동책을 수정․보완 한다면 현장 적합성과 수준별 수업 기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