瓊瑤 소설의 대중문학적 특징에 대한 고찰

Abstract

대중문학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그 성과가 그다지 풍요롭지 못하다. 그 까닭은 대중문학을 저급하고 통속적인 문학으로 여기는 인식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중문학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연구층의 빈곤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瓊瑤의 애정소설 역시 대중문학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동안 학계와 평론계로부터 저급한 통속문학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대중문학에 대한 학계와 평단의 냉대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소설은 대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위 순문학이라 불리는 문학성 높은 소설들의 판매부수를 뛰어넘었다. 瓊瑤 소설은 문화대혁명의 종결 후 빠르게 유입된 새로운 물결·사상과 함께 대륙에 들어갔다. 이후 그녀의 작품은 1980∼1990년대에 대량의 단행본과 각종 대중문학 간행물에 게재되었고 모든 지역의 서점에서 瓊瑤 소설이 판매되었다. 그 인쇄부수가 적게는 10만부에서 많게는 50만부로 심지어는 몇 몇 서로 다른 출판사에서 동일한 한 권의 책을 출판했던 적도 있었다. 따라서 그 정확한 출판수량을 추측해 보기란 어려운 상태지만 확실한 것은 瓊瑤의 소설이 대륙에 큰 독자집단을 형성했으며 그녀의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마주할 수 있는 작품이 흔치 않다는 점이다. 그녀는 대만에서 이미 제작한 드라마를 대륙을 배경으로 다시금 촬영하는 등 자신이 태어난 대륙에 대한 애착을 보이며 대륙의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갔다. 결국 그녀의 작품은 ‘瓊瑤熱’과 같은 문학적 현상을 일으켰고, 인기의 상승과 함께 그녀에게 적지 않은 부와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瓊瑤의 소설은 중국의 전통문화 속의 맥락에 따른 사랑을 주제로 하고 있어 대륙 뿐 아니라 중국문화권 속에 있는 대만, 홍콩 및 동남아시아에서도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해피엔딩의 구조와 전형적인 인물 형상 역시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대중문학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 밖에도 시적인 정취와 그림 같은 아름다움을 자아내고 있는 것은 瓊瑤 소설의 또 다른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소설은 詩와 文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짙은 시적 정취와 우아함, 중국민족의 함축적인 美를 느끼게 하고 있다. 한간에는 그녀의 작품에 대하여 현실도피적인 문학, 심지어 화장실에서 막간을 이용해 훑어보는 신문지 조각 정도로 심하게 매도하고도 있지만 본 연구자는 ‘예술성’ 이란 잣대만으로 한 작가와 작품을 평가하는 것은 정당한 평가가 아니라 생각한다. 올바른 자세는 냉정하고 깊이 있게 瓊瑤의 소설을 분석하여 그녀의 소설 속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녀만의 풍격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瓊瑤 소설 속에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