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교과서 통계단원에 대한 비교 연구

Abstract

통계적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된다. 그래서 본 논문은 현재 중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통계단원이 이러한 통계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통계단원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중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영역의 중요성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