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교과서 통계단원에 대한 비교 연구

Title
중학교 1학년 교과서 통계단원에 대한 비교 연구
Authors
박종호
Keywords
중학교1학년교과서통계단원에대한비교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통계적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된다. 그래서 본 논문은 현재 중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통계단원이 이러한 통계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통계단원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중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영역의 중요성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4. 연구대상의 선정 3 Ⅱ. 이론적 배경 4 1.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분석 4 2. 통계의 이론적 배경 13 Ⅲ. 구성적인 측면 비교 분석 18 1. 통계 단원이 차지하는 비중 비교 분석 18 2. 통계 단원의 구성 비교 분석 19 3. 통계 단원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 22 4. 통계 단원의 문제 수 비교 분석 26 Ⅳ. 내용적인 측면 비교 분석 33 1. 통계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 분석 33 2. 통계 단원의 용어 및 개념 정의에 대한 비교 분석 37 3. 통계 단원의 교육공학 활용 내용에 대한 비교 분석 47 Ⅴ. 결론 53 참고문헌 5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5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