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영양표시인식과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지식과의 상관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 인천지역 시내 초등학교 고학년 29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으로 영양표시 인지도와 이해도,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을 조사하고 영양표시 인지도와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양표시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36.9% 이고 교육 경로는 부모(52.3%), 학교(34.9%), 주변인(9.2%), 친구(3.7%) 순으로 조사되어 부모를 통해 교육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영양표시를 직접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71.2% 이었으며 식품을 구매 할 때 24.7%의 학생이 항상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있었고 22.4%가 식품영양표시가 구매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관심 있게 보는 영양표시 항목은 비타민 및 무기질, 칼로리, 지방함량, 트랜스지방함량, 소금함량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영양표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한 열량, 칼슘문제의 정답률은 각각 77.3%, 73.9% 로 대부분 영양표시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습관 조사에서 식습관 평균 점수는 30점 만점에 22.59±3.20점으로 식습관이 비교적 좋은 편이였고, 식습관 점수는 여자가(23.28±3.03점) 남자에 (21.84±3.22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01). 넷째, 트랜스지방 인지 유무 및 경로 조사 결과 79.7%의 학생이 알고 있었으며 인지 경로는 대중매체가 52.8%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31.5%로 식품포장용기였다. 그리고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 문제 중 ‘식물성기름은 여러 번 튀겨도 트랜스지방이 생기지 않는다’, ‘트랜스 지방은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게 한다.’ 항목의 정답률이 가장 높았다. 다섯째, 영양표시 인지 정도에 따른 식습관과 트랜스지방 지식점수는 각각 영양표시 인지정도가 높을수록 높았다(p<0.001). 그리고 비만도, 식습관 총점, 영양표시 인지도 총점, 트랜스지방 지식점수 총점과의 상관관계 결과는 비만도와 식습관은 음(-)의 관계이고 영양표시 인지도는 식습관, 트랜스지방 지식점수와 양(+)의 상관관계로 조사 되었다. 본 연구 결과 조사대상 학생들은 영양표시에 대한 교육을 부모를 통해 가장 많이 습득하고 있으며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에 관한 지식이 높아 영양표시 인지도는 식습관, 트랜스지방 지식과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는 가정과 연계하여 초등학생에게 영양표시 인식을 높여 줌으로써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