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영양표시인식과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지식과의 상관관계 연구

Title
초등학교 고학년의 영양표시인식과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지식과의 상관관계 연구
Authors
황경미
Keywords
초등학교고학년의영양표시인식과식습관및트랜스지방지식과의상관관계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 인천지역 시내 초등학교 고학년 29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으로 영양표시 인지도와 이해도,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을 조사하고 영양표시 인지도와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양표시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36.9% 이고 교육 경로는 부모(52.3%), 학교(34.9%), 주변인(9.2%), 친구(3.7%) 순으로 조사되어 부모를 통해 교육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영양표시를 직접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71.2% 이었으며 식품을 구매 할 때 24.7%의 학생이 항상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있었고 22.4%가 식품영양표시가 구매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관심 있게 보는 영양표시 항목은 비타민 및 무기질, 칼로리, 지방함량, 트랜스지방함량, 소금함량 순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영양표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한 열량, 칼슘문제의 정답률은 각각 77.3%, 73.9% 로 대부분 영양표시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습관 조사에서 식습관 평균 점수는 30점 만점에 22.59±3.20점으로 식습관이 비교적 좋은 편이였고, 식습관 점수는 여자가(23.28±3.03점) 남자에 (21.84±3.22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01). 넷째, 트랜스지방 인지 유무 및 경로 조사 결과 79.7%의 학생이 알고 있었으며 인지 경로는 대중매체가 52.8%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31.5%로 식품포장용기였다. 그리고 트랜스지방 관련 지식 문제 중 ‘식물성기름은 여러 번 튀겨도 트랜스지방이 생기지 않는다’, ‘트랜스 지방은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게 한다.’ 항목의 정답률이 가장 높았다. 다섯째, 영양표시 인지 정도에 따른 식습관과 트랜스지방 지식점수는 각각 영양표시 인지정도가 높을수록 높았다(p<0.001). 그리고 비만도, 식습관 총점, 영양표시 인지도 총점, 트랜스지방 지식점수 총점과의 상관관계 결과는 비만도와 식습관은 음(-)의 관계이고 영양표시 인지도는 식습관, 트랜스지방 지식점수와 양(+)의 상관관계로 조사 되었다. 본 연구 결과 조사대상 학생들은 영양표시에 대한 교육을 부모를 통해 가장 많이 습득하고 있으며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식습관 및 트랜스지방에 관한 지식이 높아 영양표시 인지도는 식습관, 트랜스지방 지식과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는 가정과 연계하여 초등학생에게 영양표시 인식을 높여 줌으로써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Ⅱ. 연구대상 및 방법 4 1. 연구 대상 및 기간 4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3. 자료의 처리 6 Ⅲ. 결과 및 고찰 7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 2.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 및 이해도 10 1) 영양표시 교육 경험 및 경로 10 2) 영양표시를 직접 본 경험 여부 13 3) 영양표시가 식품 선택에 주는 영향 15 4) 관심 있게 보는 영양표시 항목 18 5) 영양표시 인지도 21 6) 영양표시 이해도 24 3. 식습관 27 1) 성별 및 비만도에 따른 식습관점수 27 2) 어머니 직장 유무 및 학력에 따른 식습관 점수 31 4. 트랜스 지방 33 1) 트랜스지방 인지 유무 및 경로 33 2) 트랜스지방 관련 영양지식수준 37 5. 영양표시 인지 정도에 따른 식습관과 트랜스지방 지식점 수 40 6. 비만도, 식습관점수, 영양표시 인지도, 트랜스지방 지식점수의 상관관계 41 Ⅳ. 요약 및 제언 43 Ⅴ. 참고문헌 49 Abstract 53 부록 5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7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5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