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생들의 뇌 선호도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 전략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뇌 선호도 차이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 전략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시작하였다. I시에 위치한 전문계와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307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여 뇌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각각 높은 좌뇌형, 보통 좌뇌형, 양뇌형, 보통 우뇌형, 높은 우뇌형으로 5가지 두뇌형으로 분류하여 각 두뇌형에 따른 학생들의 의미발견 전략과 의미기억강화 전략의 사용빈도와의 상관관계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전문계와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대부분이 어는 한쪽에 편중되지 않는 두뇌형인 양뇌형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뇌선호도 차이에서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남녀 학생들이 양뇌형의 뇌 선호도를 보였다. 양뇌형을 제외한 나머지 학습자들은 대체로 우뇌형이 많았다. 둘째, 뇌 선호도 차이에 따른 전체 학생들의 영어 어휘학습 전략 사용빈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의미발견전략에서는 우뇌형의 학습자들이 사회적 전략의 사용빈도가 다른 두뇌형의 학습자에 비해 많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의미기억강화 전략의 사용빈도 조사에서는 양뇌형과 높은 우뇌형 학습자들이 사회적 전략의 사용빈도가 다른 두뇌형의 학습자들에 비해 높았으며, 그 결과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계 남자, 인문계 남자, 인문계 여자로 실험집단을 구분하여 뇌 선호도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 전략의 사용빈도 조사에서 의미발견 전략 중 결정 전략은 좌뇌형 학습자들과 여학생의 사용빈도가 높았으며 사회적 전략의 경우 우뇌형 학습자들의 사용빈도가 높았다. 의미기억강화 전략의 사회적 전략의 경우 우뇌형 학습자들과 인문계 남학생들의 높은 사용빈도를 나타내었으며 인지적 전략은 인문계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비교에서는 두뇌형에 따른 사용빈도 차이가 크지 않았다. 학교간 비교에서는 대체적으로 전문계보다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적 전략의 사용빈도가 높았으며 그 중에서도 인문계 여학생이 인문계 남학생보다 더 많은 사용빈도를 보였다. 상위인지적 전략의 경우에도 인문계 학생들이 전문계 학생보다 사용빈도가 높았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모든 두뇌형에서 남학생보다 높은 사용빈도를 보인 반면 남학생의 경우 뇌선호도 차이에 따라 상위인지적 전략의 사용빈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우뇌형 학습자들이 의미발견 전략 중 사회적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결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지만 의미기억강화 전략에 경우 뇌 선호도 차이에 따른 사용빈도의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