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으로 해석한 중학교 수학교육과 연립방적식에서의 적용

Title
발도르프 교육으로 해석한 중학교 수학교육과 연립방적식에서의 적용
Authors
장성일
Keywords
발도르프교육으로해석한중학교수학교육과연립방적식에서의적용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발도르프 학교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대안학교 중의 하나이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몇 개 존재하지 않으나 교육에 관련한 연구는 최근에 꾸준히 나오고 있다. 만약 우리가 대안교육을 대안교육 자체로만 놔둔다면 그것은 잘못된 선택이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에 대해 중학교 과정의 수학교육을 중심으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살펴보고 가능성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전개를 펼쳐 나간다. 첫째,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기초가 되는 인지학을 7-14세의 학생의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발도르프 학교에 관하여 개괄적인 면을 소개한다. 둘째, 발도르프 교육에서 이뤄지는 내용을 토대로 일반학교에서의 수업을 비교한다. 셋째, 슈타이너의 의견과 수학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의 의견과의 유사점을 찾아보고 두 논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본다. 넷째, 이것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모형을 만들고 가상적 상황에서의 대화를 통해 그 적용을 시도한다. 이러한 결과로써 이것은 단지 이론에 대한 단순 적용만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발전된 교육방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수학교육이 교사만의 몫이기 보다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계층에서 함께 참여해야 할 것임을 강조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5 Ⅱ. 본론 6 1. 슈타이너의 사상 6 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수학교육 13 3. 수학교육에서의 고찰 20 4. 수학교육에서의 적용 31 Ⅲ. 결론 45 1. 결론 45 2. 제언 및 요약 46 참고문헌 4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7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5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