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교급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인천시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2009년 10월 12일부터 10월 23일까지 총 2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11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78.1%), 이 중 이중기입 및 무기입한 11부를 제외한 2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3.0을 이용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리더십의 중요도-수행도 비교분석 결과, 18개 전체 항목 총점(90점) 기준으로 중요도가 69.56점(77.3%)인 반면 수행도는 64.36점(71.5%)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리종사원이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에 비해 영양사가 실질적으로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수행하는 정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의 평균평점은 3.19±0.71(범위1~5)점으로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셋째, 조리종사원의 조직몰입의 평균평점은 3.85±0.72(범위1~5)점으로 다소 높은 수준이며, 감성리더십 요인 중 감성관리능력(p<0.001)만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감성인식능력은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냈다. 넷째, 조직성과 인식수준의 평균평점은 3.74±0.63(범위1~5)점으로 다소 높은 수준이며, 감성리더십 요인 중 감성인식능력(p<0.05), 감성관리능력(p<0.001)이 모두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감성관리능력의 영향력이 감성인식능력의 영향력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냈다. 다섯째, 조리종사원의 인구통계학적요인은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조절변수로는 조리종사원의 연령, 학력, 경력과 영양사의 연령, 급식지역, 조리종사원수를 채택하였다. 영양사의 감성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의 조절변수로서 조리종사원의 경력과 영양사의 연령만이 각 p<0.01수준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영양사의 감성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조직몰입의 조절변수로서 조리종사원의 연령(p<0.05), 학력(p<0.001)과 영양사의 연령(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