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박미현
Keywords
학교급식영양사의감성리더십이조리종사원의직무만족과조직몰입및조직성과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교급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인천시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을 대상으로 2009년 10월 12일부터 10월 23일까지 총 2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11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78.1%), 이 중 이중기입 및 무기입한 11부를 제외한 2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3.0을 이용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리더십의 중요도-수행도 비교분석 결과, 18개 전체 항목 총점(90점) 기준으로 중요도가 69.56점(77.3%)인 반면 수행도는 64.36점(71.5%)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리종사원이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에 비해 영양사가 실질적으로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수행하는 정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의 평균평점은 3.19±0.71(범위1~5)점으로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셋째, 조리종사원의 조직몰입의 평균평점은 3.85±0.72(범위1~5)점으로 다소 높은 수준이며, 감성리더십 요인 중 감성관리능력(p<0.001)만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감성인식능력은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냈다. 넷째, 조직성과 인식수준의 평균평점은 3.74±0.63(범위1~5)점으로 다소 높은 수준이며, 감성리더십 요인 중 감성인식능력(p<0.05), 감성관리능력(p<0.001)이 모두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감성관리능력의 영향력이 감성인식능력의 영향력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냈다. 다섯째, 조리종사원의 인구통계학적요인은 영양사의 감성리더십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조절변수로는 조리종사원의 연령, 학력, 경력과 영양사의 연령, 급식지역, 조리종사원수를 채택하였다. 영양사의 감성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의 조절변수로서 조리종사원의 경력과 영양사의 연령만이 각 p<0.01수준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영양사의 감성리더십과 조리종사원의 조직몰입의 조절변수로서 조리종사원의 연령(p<0.05), 학력(p<0.001)과 영양사의 연령(p<0.01)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교급식의 역사적 변천 및 현황 5 2. 리더십의 개념 및 특징 7 3. 감성지능과 감성리더십 11 4. 리더십의 효과성과 조직성과 18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21 1. 연구모형 및 가설 21 2. 설문지의 구성 및 작성 24 1) 설문지의 작성 24 2) 연구의 주요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25 3.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6 1)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26 2) 통계분석방법 27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2. 감성리더십의 중요도 및 수행도 30 3.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2 1) 감성리더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32 2)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34 3)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35 4) 조직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36 4.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차이분석 37 1)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감성리더십 수행도에 대한 차이 38 2)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직무만족에 대한 차이 39 3)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조직몰입에 대한 차이 40 4) 인구통계학적요인에 따른 조직성과에 대한 차이 41 5. 가설검증 41 1) 감성리더십과 직무만족 42 2) 감성리더십과 조직몰입 43 3) 감성리더십과 조직성과 44 4) 조절변수의 영향 45 5) 가설검증 48 Ⅴ. 결론 및 제언 50 Ⅵ. 참고문헌 52 Abstract 57 부록(설문지) 6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7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5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