莫言 小說 ≪檀香刑≫ 硏究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 당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莫言의 장편소설 ≪檀香刑≫을 분석하여 莫言만의 독특한 창작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소설 ≪檀香刑≫이 이뤄낸 문학적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莫言의 작품 중에서 ≪檀香刑≫을 선택한 이유는 마술적 리얼리즘에 기초하여 현대 중국을 그려왔던 기존의 작풍과 다르기 때문이다. 내용은 크게 작가 莫言의 생애와 창작세계 및 ≪檀香刑≫의 창작배경에 관한 이해와 소설 ≪檀香刑≫의 시공간적 배경, 인물형상, 서사기법, 주제의식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檀香刑≫의 시공간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莫言의 장편소설 ≪檀香刑≫은 민간의 전통에서 작품의 소재를 얻어 山東省 高密縣을 배경으로 의화단운동이 일어났던 1900년 전후의 중국의 역사를 그려내고 있다. 1900전후에 중국에서 일어났던 외세 배척 운동인 의화단운동이 소설 속에서는 高密縣을 수호하기 위한 항쟁으로 그려졌으며, ≪檀香刑≫의 공간적 배경인 山東省 高密縣은 민중들의 삶의 터전이며 동시에 동방문화와 서방문화,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대립하는 곳이다. 이와 같이 莫言은 민간의 역사를 山東省 高密이라는 공간을 통해 재창조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檀香刑≫의 인물형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물형상은 크게 청조권력의 대리인, 지식인, 민중으로 나누어 소설 속 인물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다양한 인물들의 가치관, 성격, 삶을 살아가는 방식 등을 통해 소설의 주제가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다. 다음으로는 ≪檀香刑≫의 서사기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檀香刑≫은 총 18장으로 각 장마다 서술자를 다르게 하여 이야기를 진행시켜 소설 속 주인공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냈다. 또한 주인공들의 내면심리를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함으로써 소설전개에 생동감을 부여해주고 긴장감을 유발시켰다. 또한 중국의 고대 구비 문학의 일종인 강창 문학의 형식을 서사 구조로 활용해 소설의 문학적․예술적 가치를 부여했다. 다음으로는 ≪檀香刑≫의 주제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檀香刑≫은 高密이라는 민간 세계를 통해 청말의 중국역사를 재구성하고 있으며, 소설 속 주인공들의 죽음을 통해 부패한 당시의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또한 소설 속에서 趙甲이 집행했던 많은 형벌의 묘사를 통해 인간의 존엄성 문제를 제기했다. 그리고 형벌 집행 과정을 구경하기 위해 모여든 많은 사람들의 잔혹한 본성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