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964년 겨울」의 패러디 소설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김승옥의 소설 「서울, 1964년 겨울」과 그것의 패러디 텍스트인 전진우의 「서울, 1986년 여름」, 임영태의 「서울 1994년 여름」을 비교한 연구다. 지금까지 한국소설사에서 패러디 소설과 그것에 관한 논의는 활발하지 못했다. 특히 「서울, 1964년 겨울」의 패러디 소설인 「서울, 1986년 여름」과 「서울 1994년 여름」에 관한 논의는 전무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작품에 초점을 맞추고,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한 비교 연구를 통해 이들 간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논한다. 더 나아가 패러디를 한 작가의 시대 인식과 패러디의 목적까지 규명한다. 세 소설을 크게 서사구조, 인물, 모티프, 배경, 주제의식으로 나누어 고찰했다. 서사구조는 배회, 꿈틀거림, 여관 모티프 등을 공통분모로 갖고, 인물에서는 제3자의 인물 합석으로 인한 이야기 전개와 그의 극적인 외로움, 소외 인물의 현실대응 방식을 논했다. 모티프는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일탈, 꿈틀거림, 언어유희, 배경, 주제로 분류되었다. 배경에서는 1960, 1980, 1990년대의 시대 상황과 소설의 배경을 이야기했고, 주제에서는 인간 소외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결론적으로 세 작품 모두 작품마다 각각 다른 작가의 패러디 의도를 가지고 인간 소외를 이야기했다. 「서울, 1986년 여름」과 「서울 1994년 여름」은 「서울 1964년 겨울」을 각 시대상에 맞게 패러디하여 재맥락화한 작업이다. 이는 문학사에서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새로운 예술 창조의 가능성의 지평을 열어 놓았다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