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운동몰입 및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재미요인이 운동몰입 및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 중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99명의 표본을 추출하고, 자료분석을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Tukey), 중다회귀분석 등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에 의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는 연습과 그 혜택, 승리와 경쟁 요인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유능성 지각, 승리와 경쟁 요인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경향을 나타냈으며, 모든 요인에서 구기운동, 구기(라켓)운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뉴스포츠에 참여하는 학생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줬다. 또한 성적은 재미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는 모든 요인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행위몰입 요인에서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에서 구기운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뉴스포츠에 참여하는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줬다. 또한 성적은 운동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여가만족도의 차이는 환경적 만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만족, 신체적 만족 요인에서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환경적 만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모든 요인에서 구기운동, 구기(라켓)운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뉴스포츠에 참여하는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을 보여줬다. 넷째,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재미요인의 연습과 그 혜택 요인이 운동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재미요인의 연습과 그 혜택, 팀 분위기 요인이 여가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운동몰입이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운동몰입의 인지몰입 요인이 여가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재미요인, 운동몰입, 여가만족도간에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은 미래 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에게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한 건강증진, 정서함양,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