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화학Ⅰ 및 화학Ⅱ 교과서 삽화와 탐구활동 분석 및 가시적인 실험으로의 개선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각 8종의 화학Ⅰ 및 화학Ⅱ교과서에 제시된 '기체' 단원을 중심으로 삽화 및 탐구활동을 분석하고 현행 교과서 속의 삽화를 보완할 수 있는 시각자료로서 몇 가지의 실험을 개선한 것이다. 현행 교과서가 요구하는 인지수준과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수준이 일치해야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전제하에 화학 교과서 속 삽화의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삽화를 보완할 수 있는 실험 개선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을 다루는 '기체' 단원의 개선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화학Ⅰ 및 화학Ⅱ교과서의 '기체' 단원에서 삽화 영역별로 마(도해 및 그림)영역 31.14%, 사(실험사진)영역 17.14%, 라(그래프)영역 15.14%의 순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또한 삽화 주제별로는 기체의 성질을 설명한 삽화가 32.29%로 가장 많았고, 보일의 법칙이 22.57%, 샤를의 법칙을 설명한 삽화는 22.00%였다. 화학Ⅱ의 어려운 개념일수록 삽화수가 적었고, 내용상 삽화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개념은 보일-샤를의 법칙(1.43%), 대기압(9.43%) 등이었다. 이에 대기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물기둥 실험 장치를 고안하고, 기존 스포이트 잠수부를 이용하여 샤를의 법칙 또한 설명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개선하였다. 2007 개정교육과정을 토대로 화학Ⅰ 및 화학Ⅱ의 '기체' 단원 통합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형식적 조작기의 인지수준을 요구하는 삽화를 주로 제시하고 있는 현행 교과서의 분석과 개선을 토대로 새로운 교과서에서는 적절한 삽화와 탐구활동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2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7 1. 과학과 교육과정 7 가. 과학 교육과정의 이념 7 나. 과학 교육과정의 목적 8 다. 화학 선택교육과정의 체계 변화 9 2. 과학교과서 및 삽화의 기능 10 가. 교과서의 기능 10 나. 과학교과서의 성격과 역할 10 다. 과학교과서 속 삽화의 기능 11 라. 화학 교과서의 조건 12 3. 과학적 탐구 과정과 활동 13 가.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탐구의 유형 13 나. 과학적 탐구 과정의 영역과 종류 13 다. 탐구 활동 중 실험의 기능과 필요성 14 4. 선행 연구의 고찰 15 가. 교과서 삽화 관련 연구 15 나.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교과서 관련 연구 16 다. 탐구활동 및 실험 관련 연구 17 Ⅲ. 연구 과정 및 방법 20 1. 연구 절차 20 2. 교과서 분석 범위 20 3. 교과서 분석 자료 20 4. 교과서 분석 방법 24 Ⅳ. 연구 결과 26 1. 개념별 삽화 분석 28 가. 개념1 : 기체의 압력(대기압 및 1기압) 28 나. 개념2 : 기체의 성질(이상기체, 기체분자운동론 및 확산) 48 다. 개념3 : 보일의 법칙(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 37 라. 개념4 : 샤를의 법칙(기체의 부피와 온도과의 관계) 40 마. 개념5 : 보일-샤를의 법칙 43 바. 개념6 : 이상기체와 실제기체의 차이 44 사. 개념7 : 혼합 기체의 압력 46 2. 시각자료를 보완하는 실험 개선 48 가. 기체의 압력(대기압): 물기둥 실험장치 48 나. 샤를의 법칙 및 보일-샤를의 법칙 개선 실험 53 Ⅴ.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