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거주 초등학생의 김치섭취실태와 기호도 및 인식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학년 303명을 대상으로 김치의 섭취 실태, 기호도 및 인식도 등을 설문 조사하여 상호 관련성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으며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의 형제 수는 2명이 가장 많았고, 어머니 직장여부는 직장이 있는 경우가 직장이 없는 경우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 연령은 30대가 가장 많았고, 어머니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순으로 나타났으며, 조부모와 동거하지 않는 핵가족 형태가 많았다. 식생활 및 음식에 대한 정보는 어머니로부터 얻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신장은 남학생과 여학생의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체중은 남자가 여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으며(p<0.01), 비만도 역시 남자가 여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01). 김치 종류에 대한 인지여부에서 배추김치와 깍두기는 전원이 안다고 답했으며, 가장 낮은 인지도를 보인 김치는 석박지였다. 그리고 고들빼기김치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으며(p<0.01), 깻잎김치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김치 종류별 기호도가 가장 높았던 김치종류는 배추김치이고, 가장 기호도가 낮았던 김치는 석박지였다. 그리고 김치의 인지도와 기호도의 관계는 동치미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김치에 대해 아는 사람의 기호도가 모른다고 대답한 사람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응용김치 요리별 기호도가 높았던 항목은 김치볶음밥이고 기호도가 낮았던 항목은 김치햄버거였다. 비만도별로 살펴본 결과, 돼지고기 김치찌개에서 비만군이 정상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기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김치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맛있어서’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김치를 싫어하는 이유로는 ‘매워서’라고 대답한 비율이 높았다. 선호하는 김치 맛으로는 매운맛이 68%로 가장 높았고, 싫어하는 김치 맛은 36%로 신맛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매운맛의 선호 정도는 약간 매운맛이 가장 높았으며, 김치의 숙성정도는 잘 익은 김치를 가장 선호하였다. 한 끼 식사 시 김치를 먹는 정도는 성별에 따라 살펴본 경우, ‘전혀 먹지 않는다’, ‘1-2조각’, ‘6조각 이상’은 남자가 여자에 비해 비율이 높았으며, ‘3-4조각’과 ‘5-6조각’은 여자가 남자에 비해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집에서 김치를 담가 먹는 경우가 80%정도이고, 김치를 보관하는 장소로는 김치냉장고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김치 담그는 방법을 아는 정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