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현대시 교육 실태와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Abstract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는 교육의 패러다임에도 이에 호응하는 변화를 요구한다. 사회․문화적 흐름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교수․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교육이 함께 발맞추지 못한다면 교육은 점점 시대에 뒤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교육적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바로 제 7차 교육과정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이 교육과정은 주체적 학습자가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통해 창의적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7차 문학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신장할 수 있는 인간의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럼에도 그간의 시 교육은 작품 감상보다는 시 텍스트를 파편적으로 분석하거나 시에 관한 참고서의 기재된 지식들을 암기하게 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하는 등의 이론 교육에 치중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현 교육 현장에서의 시 교육이 시 텍스트 이해와 감상 수준에 머물러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문학 활동이 어려움을 인식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시를 능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문학 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고 있는 7차 문학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주체인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문학 활동을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실제 교수․학습에 활용되는 구체적인 자료로서의 18종 문학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을 실현하고 있으면서도 교과서 편찬자의 주관에 따라 다양한 구성 체제 및 내용을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18종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목록을 분량, 난이도, 흥미도, 시대별 균형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세 교과서의 현대시가 선정된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활동과 학습목표를 교육과정과 연계시켜 분석함으로써 교과서의 문제점, 나아가서는 이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시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제 학교 현장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통해 현대시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았다. 교과서의 현대시 목록, 세 출판사의 교과서 분석,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파악한 현대시 교육의 문제는 시 제재 선정의 문제, 교과서의 학습 활동의 비구체성, 다양한 작품의 향수 부족,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이다. 학교 현장의 시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했다.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