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난지도의 해빈 퇴적환경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반도 서해안에 위치한 대난지도 조간대의 대조기와 소조기의 표층 퇴적환경을 연구하는 것이다. 2008년 11월, 12월에 충청남도 당진군 대난지도의 5개 측선에서 시료 20개를 채취하여 표층퇴적물을 분석하였다. 표층 퇴적물 분석결과 연구 지역의 퇴적상은 Folk의 분류법에 의하면 역사질((g)s)로 구분되며 직접 외해와 연결되는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조석지배권 연안에 발달한 조간대해빈(intertidal beach)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표층 퇴적물의 조성은 사질(sand) 함량이 96%이상을 차지하며 표층 퇴적물의 조직변수에 있어서 평균입도는 1∼2Ø로 coarse sand에서 medium sand를 나타내며 외해로 갈수록 세립해지는 경향을 보이면서 서해안 해빈의 특성을 나타내고 해파의 영향으로 니질 퇴적물은 0.05%이하로 나타난다. 분급도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편으로 에너지 강도가 큼을 보여주고 있다. 큰 변화는 보이지 않으나 분급이 나빠지고 있는 것을 보이는 것은 서해의 특성상 조석과 파랑의 상대적인 작용이라고 생각된다. 대체적으로 왜도는 외해로 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음(-)과 양(+)의 왜도값이 혼재하는 퇴적물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연구지역이 현재 침식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사료되며 대조와 소조시 비교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장기적인 퇴적환경의 변화와 해안선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는 대조와 소조시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1년동안 계절별 변화와 그 외 다양한 자료를 확보하여 전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