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성격특성과 운동중독성향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들의 성격특성과 운동중독성향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 운동중독에 빠지는 것을 예방하고 운동지도자들이 참가자들에게 올바른 운동 활동을 참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변인(3문항), 성격특성(95문항), 운동중독성향(2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3회 이상 참가하는 18세 이상 회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자료는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정준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성격특성 중 완벽주의성향, 완벽주의의부정적결과, 스릴과모험추구, 탈제지, 성취효능감, 사회적효능감과 운동중독성향 중 갈등, 강박증이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다는 것,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운동경력 중 3년이상에서 성실성, 완벽주의성향, 금단증세, 애착, 내성, 강박증, DSM-Ⅳ총개수가 높다는 것,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운동변화단계 중 무관심단계에서 권태민감성과 갈등이 높고, 유지단계에서는 애착, 내성, 강박증, DSM-Ⅳ총개수가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성격특성과 운동중독성향은 서로 상관이 있음을 밝혔고, 더 나아가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성격5요인 중 낮은 수용성, 개방성, 외향성이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운동중독성향에 예측변인이 된다는 것을 알아냈고,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성격특성 전체요인 중 완벽주의성향, 스릴과모험추구, 낮은 권태민감성, 완벽주의의부정적결과, 불안없음, 낮은 불안있음이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의 운동중독성향에 예측변인이 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웨이트 트레이닝 참가자들의 중독적 행동을 유발 시키는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윤곽을 제시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운동중독성향이라는 주제는 생활체육이 활성화되고 운동 참가자들의 운동수준이 향상되는 상황에 운동지도자들에게 이론적 지식을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큰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