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초등학생들의 식행동과 식이자기효능감 및 영양지식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식행동과 식이자기효능감 및 영양지식의 정도를 주거지역(도시형, 농촌형)에 따라 조사, 비교하여 식행동, 식이자기효능감, 영양지식과의 관련성을 통해 도시와 농촌지역 초등학생 대상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인천에 소재한 도시지역 3개 학교와 농촌지역 5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남녀 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조사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ver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행동을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비교한 결과 도시형에서 아버지 학력이 높을 경우 식행동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p<0.05), 직장에 어머니만 다니는 경우가 아버지나 두 분 모두 직장을 다니는 경우에 비해 식행동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인의 체형에 대한 희망은 농촌형에서 약간 살찌기를 원하거나 약간 살빼기를 원하는 학생이 많이 살찌기나 많이 살빼기를 원하는 학생에 비해 식행동 점수가 높았다(p<0.05). 운동은 주 1회 이상 하는 경우가 안하는 경우와 불규칙적으로 하는 경우에 비해 식행동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영양지식원은 기타, 부모님, 학교, 대중매체, 받은 적 없다 순으로 나타났고(p<0.05), 부모님이 식습관을 지도하는 경우가 학교에서 식습관을 지도하는 경우에 비해 식행동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식이자기효능감을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비교한 결과 농촌형에서 아버지,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 경우 식이자기효능감이 높은 결과가 나왔다. 도시형에서 비만한 형제가 있을 경우와 약간 살찌기를 원하는 학생이 식이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부모님이 식습관을 지도하는 경우가 학교에 비해 식이자기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주거지역에 따른 영양지식 총점은 도시형이 농촌형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0.01). 도시형에서 아버지,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 경우 영양지식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p<0.001)(p<0.05), 본인의 체형에 대한 인식은 매우 뚱뚱하다고 답한 학생이 매우 말랐다고 말한 학생에 비해 영양지식이 높게 나타났고(p<0.05), 본인의 신장에 대한 인식에서는 약간 작다고 말한 학생이 보통이다 라고 말한 학생에 비해 영양지식이 높았다(p<0.05). 운동은 불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이 안하는 학생에 비해 영양지식 점수가 높았으며(p<0.05), 영양지식원은 기타, 대중매체, 학교, 부모님, 받은 적 없다 순으로 나타났다(p<0.01). 전체 대상자의 식행동, 식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