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주 권필의 우언풍자시 연구

Title
석주 권필의 우언풍자시 연구
Authors
김숙현
Keywords
석주권필의우언풍자시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조선 중기의 목릉성세의 한 획을 그었던 석주(石洲) 권필(權韠)의 우언풍자시의 전반적인 성격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석주의 시문학관을 통해 시와 삶을 불가분의 관계로 여기고 삶 자체에서 적극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고 사회적 문제점을 과감히 풍자했던 그의 태도를 살폈다. 석주가 우언풍자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주로 정치적인 문제들이며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부패한 정치 현실, 부귀를 탐하는 무능력한 관리, 관직에 나아가는 삶의 허망함, 회재불우(懷才不遇)의 현실, 편견과 아집에 빠진 인간의 행실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었다. 14수의 우언풍자시 분석을 통해 나타난 특징을 소재, 구성, 내용의 측면에서 정리했다. 소재의 측면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것보다는 기존에 쓰던 것을 새로운 맥락 속에서 구현하여 주제를 드러냈다. 내용의 측면에서는 당대 사회에 대해 신뢰가 사라지고 도덕 윤리보다 물질적 이익이 우선되는 사회, 진정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지 못한 사회 모습을 나타냈다. 구성의 측면에서는 3단계의 이야기 구성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3단계 구성은 문제의식에 대한 초점을 명확히 드러내고 시로서 나타낼 수 있는 감정의 농도를 짙게 한다는 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가의 시평을 통해 살펴본 석주 문학의 의미는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움과 조화로움을 갖추었으며, 의미가 진실하여 오랫동안 감동을 받게 한 점, 시를 통해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잘못된 점을 고발하려는 의식과 태도를 지닌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석주집』에 실린 작품 수에 비하면 14편은 그리 많은 작품은 아니다. 그러나 우언시로서 크게 나무랄 곳이 없으며 당대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사회적 역할도 충분히 담당했다. 따라서 석주의 우언풍자시가 조선 중기의 우언문학의 한 흐름을 채울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선행 연구의 성과와 문제점 4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Ⅱ. 석주(石洲)의 시문학관 14 1. 시 창작의 태도 14 2. 풍간(諷諫) 중심의 시문학관 16 Ⅲ. 석주 우언풍자시(寓言諷刺詩)의 성격 26 1. 부패한 정치 현실에 대한 비판 27 2. 부귀를 탐하는 무능력한 관리에 대한 비판 37 3. 관직에 나아가는 삶의 허망함과 비판 44 4. 회재불우(懷才不遇)의 현실 비판과 연민 51 5. 인간의 행실에 대한 비판 60 Ⅳ. 석주 우언풍자시의 문학사적 의미 69 Ⅴ. 결론 78 참고문헌 82 Abstract 8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25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13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