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및 가치가 관련변인들과 어떠한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관련 변인들로는 배경정보, 정치성향 및 관심, 정서적 지원과 신뢰 및 행복, 성격, 자기효능감과 정치효눙감을 포함하였다.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329명(부 162명, 모 167명)이었다. 측정도구는 Schwarz와 Caprara(2009)가 제작한 정치태도 질문지 및,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재표준화한 양적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로는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더욱 자극지향과 성취지향 가치를 나타내었다. 직업수준이 높을수록 자극지향 가치가 높았다. 그리고 직업성취도가 높을수록 동조지향, 전통지향 가치가 높았다. 둘째, 보수적 정치성향이 높을수록 전통도덕, 법과 질서를 지향하는 정치태도를 보였고, 가치에서는 전통지향, 안전지향의 경향이 높았다. 정치관심이 높을수록 시민자유를 강조하는 정치태도와 높은 정치효능감을 보였다. 셋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법과 질서를 강조하는 정치태도를 보였다. 사람 및 기관에 대한 신뢰, 행복과 생활만족도, 정치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은 정치효능감이 높았다. 정서적 지원을 많이 받을수록 동조지향 가치가 높았으며, 사람신뢰 정도가 높을수록 인정지향 가치를 추구하였다. 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전통지향과 가치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격과의 관련을 보면, 친화성이 높을수록 평등을 강조하는 정치태도를 나타내었고, 도덕적인 정치지도자를 선호하였다. 또한 친화성은 인정지향적 가치, 외향성은 자극지향 및 성취지향적 가치, 개방성은 자극지향 및 가치지향적 가치와 정적관계에 있었다. 다섯째, 정치효능감은 법과 질서에 관련된 정치태도와 정적관계를 나타내므로, 정치효능감이 높을수록 법과 질서를 강조하는 정치태도가 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