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운동참여가 자립생활에 미치는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인의 운동참여가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장애유형별 운동참여와 자립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를 설정하고 장애인의 운동참여가 자립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운동참여를 하고 있는 장애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일본의 Human Care Association(1996)의 자가 평가 지표를 참고하여 국립재활원(2000)에서 개발한 자가 평가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 용 SPSS/PC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분석기법은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장애인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에서 장애인의 성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에서는 신체적 자립요인을 제외한 모든 자립요인에서는 남자가 높았다. 장애유형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에서 신체적, 경제적 자립요인에서는 청각장애인, 사회적, 정보화 자립요인에서는 지체장애인, 심리적 자립요인에서는 시각장애인이 제일 높았다. 연령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에서는 신체적, 경제적 자립요인은 31-40세, 심리적, 사회적 자립요인은 41세이상, 정보화 자립요인에서는 30세 이하가 제일 높았다. 소득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는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자립요인은 100-150만원, 사회적, 정보화 요인에서는 150만원 이상이 제일 높았다. 운동종목에 따른 자립생활의 차이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자립요인은 개인종목, 정보화, 경제적 자립요인은 단체종목이 높았다. 둘째, 장애인의 운동참여가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장애인의 운동기간이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화 자립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애인의 운동빈도가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화, 경제적 자립 모든 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장애인의 운동소요시간이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화, 경제적 자립 모든 요인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장애인의 운동참여와 자립생활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운동기간, 운동빈도, 운동소요시간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화, 경제적 자립 모든 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